관찰의 이론 적재성을 전제했을 때의 Ad Hoc 가설 개념 연구

일반적으로 ad hoc 가설이란 특정한 이론에 부합하지 않는 관찰이 이루어질 경우, 오로지 그 관찰이 이론에 부합하게끔 하는 목적을 위해서만(ad hoc) 도입되는 보조가설auxiliary hypothesis의 한 유형을 가리킨다. 예컨대 가설-연역 모형hypothetico-deductive model을 본으로 취하여, 이론 T와 관찰 E에 관하여 T → E이 타당하지 않다고 전제하자; 이때 보조가설 A가 오로지 ((T&A) → E)를 타당하게끔 하기 위해서만 도입되는 경우, A를 흔히 ad hoc 가설이라고 부른다. ad hoc 가설을 도입하여 이론을 방어하는 것은 대개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예컨대 차고 안의 용은 사람 눈에 보이지 않는다, 차고 안의 용은 체온이 주변 환경과 일치해서 적외선을 통한 탐지가 불가능하다와 같은 보조 가설들을 연거푸 들어 '우리 집 차고에 용이 산다'는 이론을 방어하는 것은 ad hoc 가설이 부정적으로 쓰이는 대표적인 예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