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의 언어화와 소통

Abstract

본 특집의 논문들은 모두 한국 사회의 다양한 언어 사용 현상에 대한 언어인류학적 연구 결과이다. 이 논문들은 이론, 연구 주제 및 연구 대상의 측면에서 현재까지 시도되지 않았던 연구들로 국내 언어인류학 연구가 한층 더 성숙되어 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주목할 점이라면 특집에 실린 네 편의 논문들이 모두 언어인류학이 제공할 수 있는 분석적 명료성과 이론적 확장 가능성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갔다는 점이다. 본 서문에서는 네 편의 논문들을 포괄하는 핵심 주제를 경계의 언어화와 소통이라고 규정하여, 언어인류학이 어떻게 기호의 존재론에서 인간의 인식론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미시적 상호작용에서 거시적 사회 구조까지를 연결시킬 수 있는지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