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기본 방향 : A Blueprint for SNU Law School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홍식-
dc.date.accessioned2009-09-24T23:19:38Z-
dc.date.available2009-09-24T23:19:38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citation법학, Vol.45 No.2, pp. 35-42-
dc.identifier.issn1598-222X-
dc.identifier.urihttp://lawi.snu.ac.kr/-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9780-
dc.description.abstract그 동안 법학교육을 포함한 이른바 사법의 개혁에 관해서는 많은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기존의 법학교육체제가 가지는 한계로는 ① 교육 및 입시제도의 파행화, ② 법학교육 및 대학교육전반의 부실화, ③ 고시산업으로 인한 인적․물적 자원의 낭비화, ④ 폐쇄적 법조체제의 형성요인화, ⑤ 법조의 시대적 적응능력 저하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기존 논의의 요약․반복을 피하고,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여러 방안 중 법학전문대학원에 대해서만 논하기로 한다. 이 글은, 왜 법학전문대학이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대답하되, 그 초점을 교육의 측면에 맞추어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다. 다만, 이 글은 현재의 법과대학의 지위에 대한 고려는 하지 않는다. 이 글은, 법조충원 방법과 연계된 제문제에 대해서 그 언급을 자제하고, 법학전문대학원이 현재의 법과대학과 함께 병존하든지 아니면 현재의 법과대학을 대치하든지에 관계없이, 오로지 법학전문대학원이 교육적 측면에서 지향하는 내용에 관해서만 살피기로 한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dc.subject고시산업-
dc.subject법조의 병리적 현상-
dc.subject법담론능력-
dc.subject자유교육(liberal education)-
dc.title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기본 방향-
dc.title.alternativeA Blueprint for SNU Law School-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 Hong Sik-
dc.citation.journaltitle법학-
dc.citation.endpage4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pages35-42-
dc.citation.startpage35-
dc.citation.volume45-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