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의 변

제39집을 발간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40주년을 맞이하는 동양음악연구소는 2015년 하반기부터 토대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개인이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조사한 민속악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DB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 속담에 서 말 구슬도 꿰어야 보배다.라고 합니다. 그러나 구슬도 어떻게 꿰느냐에 따라 예술품이나 명품이 되기

도 하고, 평범한 구슬로 남기도 합니다. 명품에 해당하는 DB를 만들기 위하여 3명의 연구원들이 상근하고, 대학원과 학부의 학생들이 연구를 위하여 연구소를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기찬 연구소의 기운은 이전의 정적인 것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관된 DB를 만들기 위하여, 교내외에서 연구원들과 연구보조원들을 대상으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DB 작성에 필요한 기준과 용어, 항목 등에 대한 의견을 조율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