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의 니니족(族)

Abstract

이번 주(2106년 1월 24일) 국제통화기금(IMF)이 2016년 라틴아메리카의 경제가 0.3% 축소될 것이라는 새로운 예측을 내놓으면서 라틴아메리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하지만 이는 비교적 빠르게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훨씬 더 우려할만한 소식은 따로 있다. 라틴아메리카에서 미래가 어두운 젊은이가 점점 더 많아진다는 것이다. 금주에 발표된 세계은행의 보고서 ??라틴아메리카의 니니족??에 따르면 직업이 없고, 학교에도 다니지 않는 이른바 니니족의 숫자가 최근 10년간 약 2000만 명으로 늘어났다. 보고서는 니니족의 증가는 머지않아 더 큰 불평등과 가난, 범죄의 증가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고 주장한다. 보고서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