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대전 이후 기적의 생성과 소멸에 관하여

Abstract

20세기 후반은 경제적인 면에서 기적의 시대라고 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산업혁명이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등에 그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생활수준의 향상을 가져온 기적이었다면 20세기 후반의 기적은 주로 후발 국가에서 일어났다는 특징을 갖는다. 그리고 산업혁명이 100년 이상의 기간을 두고 일어났다면 20세기 후반의 기적은 20~30년 사이에 급속히 일어났다는 특징을 갖는다. 20세기 후반에 일어난 기적의 유형은 독일유형과 일본유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