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적자본과 경제발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종화

Issue Date
2016-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55 No.2, pp. 269-276
Abstract
인적자본(human capital)은 개인이 보유한 능력(ability), 기술숙련도(skill), 지식(knowledge)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노동의 질적 수준을 의미한다. 인적자본을 더 많이 보유한 노동자는 생산성이 더 높고 노동시장에서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 인적자본은 노동자에게 개인적으로 중요할 뿐 아니라 국가 전체의 경제, 정치, 사회 발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Barro and Lee(2015)]. 인적자본이 국가의 경제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는 경제성장이론에서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전통적인 성장이론에 의하면 한 경제의 성장률 즉 국내총생산(GDP)의 증가율은 장기적으로 인구증가율과 외생적으로 주어지는 기술진보율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발전한 신성장이론(new growth theory)은 인적자본, 내생적 기술발전, 제도 등이 경제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많은 실증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89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