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書紹介] 日省錄 解題

Abstract

朝鮮王朝實錄·承政院日記 그리고 備邊司謄錄과 더불어 日省錄은 李氏朝鮮이 남겨놓은 浩繁하고도 貴重한 歷史的 資料로서 높이 評價되고 있는 바이며, 우리의 先人들의 文化的 所産으로 國內·國外에 誇示할만 한 것이라는 事實에 대하여 異見이 없을 것이다. 上記한 記錄中에서 3種은 近來에 이미 出版이 完了되거나 또는 進行中에 있다. 즉 國史編纂委員會에 의하여 朝鮮王朝實錄이 全 48冊으로 影印 出版되고 또 備邊司謄錄이 全 28冊으로 影印 出版되었으며, 承政院日記도 또한 筆寫하여 影印 出版中에 있으며 그 一部인 30 餘冊이 旣刊되어 史家의 硏究에 至大한 便益을 주고 있어서 우리의 歷史의 樣相이 더욱 밝혀지는 同時에 先人들의 文化의 遺産이 內外에 讚揚됨은 實로 欣快할 바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