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선불교의 철학적 연구 - 지눌 (知訥)의 중국선이해 (中國禪理解)를 중심으로 -

Abstract

선종(禪宗)에 대하여 그 각파(各派)가 모두 근원을 달리한다는 이론(理論)이 있다. 그에 의하면 법(法)이 다르고 문(問)이 다르며, 근기(根機)가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그렇지 않다. 문(門)과 근기(根機)의 다름이 있다는 것은 단지 인간적 굴레를 헤쳐 나가는 최초의 단계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것이다. 어찌 대보살(大普薩)이 친히 오증(悟證)하는 일심법계(一心法界)에 있어서도 다름이 있다는 것을 뜻할 수 있을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