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포퍼의 반증 가능성 원리와 지식의 성장 이론에 관하여

Abstract

뉴튼의 「자연 철학의 수학 원리」가 1687년에 출판된 이래, 물리학을 필두로 한 자연 과학 제 분야는 인간이 가진 지식 중에서 가장 확실하고 진리로운 지식을 제공하는 모범적인 학문으로서 인정되어 오고 있다. 그래서 일찌기 칸트는 순수 수학과 뉴튼 역학의 진리로움에 감명받아서, 그것들이 참되고 확실한 지식의 체계인 근거를 철학적으로 기초지우고 또 물리학의 탄생으로부터 생겨난 철학의 연구 분야의 재정립 문제를 해결하고자 「순수 이성 비판」을 저술했다. 그 이후로 신칸트 학파의 여러 철학자들과 훗설을 위시한 현상학자 등 현대의 많은 철학자들은 어떠한 방식이든지 간에 자연 과학과의 상호 작용의 연관아래에서 그들의 철학적 작업을 전개시켜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