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Γ 편 연구 - 제 4 장을 중심으로 -

Abstract

이 글은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Ⅴ편 제 4장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분석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먼저 3장에서 모순율이 어떠한 성격을 갖는가를 이야기 한 후 4장에서 모순율의 원칙을 몇개의 논중으로써 변호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모순율이란 가장 확실한 원칙으로서 그것에 관해서는 사람들이 틀릴리가 없다 : 그것은 사람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 가정되지 않는(anupothetos)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