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론적 개체론과 전체론

전체론과 개체론 사이의 논쟁은 그 역사에 있어서도 매우 오랠 뿐 아니라 그것이 나타나고 있는 분야 또한 매우 광범위한 주제이다. 예를 들면, 생물학에서 그것은 생기론(vitalism)과 기계론(mechanism)사이의 논쟁으로, 언어 철학에서 그것은 의미 전체론(holism)과 검증주의 의미론(verification theory of meaning) 사이의 논쟁으로, 과학 철학에서 그것은 세계관(Weltanschauung) 철학자들과 논리 실증주의자(logical-positivist)들 사이의 논쟁으로, 심리학에서 그것은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과 연상주의 심리학(association psychology) 사이의 논쟁으로, 사회 과학에 있어서 그것은 방법론적 전체론(methodological holism), 또는 집단주의(collectivism)와 방법론적 개체론(methodological individualism) 사이의 논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사회 과학에 있어서의 방법론적 전체론과 방법론적 개체론 사이의 논쟁은 그것이 단순히 사회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론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정치적 · 윤리적 함축들 때문에 더욱 민감한 주제가 되고 있다.

사회현상 연구; 유기체의 필연적인 결과; 사회의 경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