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 방법론과 과학의 합리성 : Lakatos` Methodology of Scientific Research Program and The Rationality of Science

Abstract

과학철학에서의 합리성 개념은 크게 두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다. 첫째가 과학에 대한 정의(definition)의 문제이다. 이것은 곧 '과학적 지식'이라 할 수 있는 명제들에 대한 논리적, 인식론적인 해명의 문제로서, '과학의 것'과 '과학아닌것'(과학과 사이비 과학)을 구분해주는 이른바 '구획기준(criterion of demarcation)'의 문제이다. 합리주의자들은 과학과 사이비 과학을 구분하는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구획기준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파이어아벤트(Feuerabend)와 같은 극단적인 비합리주의자들은 객관적인 구획기준은 없다고 보아, 과학은 형이상학보다 우월한 어떤 것이 결코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합리성이 논의되는 두번째 맥락은 과학 내부의 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