흄에 있어서 자아의 동일성 문제 : Hume On Personal Identity

Abstract

「인성론」에서 무엇보다 당혹스럽고 결론이 쉽사리 날것 같지가 않은 부분 중의 하나가 '자아의 동일성에 관하여'란 장이다. 흄 자신은 인성론의 「부록」에서 그 부분을 검토해 보았을 때, 그 부분이 그의 철학내에서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를 안고 있다고 말한다.

「부록」에서 「인성론」의 자아의 동일성에 관한 이론이 아주 골치아프고 혼란스럽다고 흄이 불평을 털어 놓고 있긴 하지만, 이 문제를 해명해 볼려고 하는 진지한 노력은 정작 몇 안된다.

최근에 이에 관한 많은 논의들이 있긴 하지만, 자아의 동일성에 관한 흄의 설명의 이점들에 관해서 해석이 다양하고, 흄이 왜 그 이론에 관해 불만을 표시했는지에 관해 서로 이견이 분분하다. 필자가 보기에, 「부록」에서의 흄의 불만에 관해 지금까지 제시된 견해들 중 어떤 것도 흄이 그토록 고심해야만 했던 문제를 제대로 해명하고 있지 못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