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성 개념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Xing - concept in Mencian Theory

이 글은 「맹자」에서 성과 마음의 반성적 사유 기능이 가지는 의의를 살펴봄으로써 도덕〔仁義禮智=善〕과 성을 연결시키는 맹자의 기획을 조망하고자 한다.

공자의 경우 규범의 학습과 습관화를 통해 덕성을 함양하면 도덕적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비하여 맹자는 타고난 성향과 마음의 반성적 사유 기능을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다. 필자는 맹자의 관심의 성격을 해명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가지 문제가 검토되어야 한다고 본다.

① 철학사적 맥락 - 고자와 양주학파의 성 개념 - 을 통해서 본 연속성과 단절.

② 성선에 기초한 수양 이론에서의 반성적 사유 기능

③ 도덕적 자발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려는 시도.

도덕과 성; 도덕적 인간; 양주학파; 상황적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