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철학사상의 유입과 그 평가 - 영미철학의 수용과 그 평가

An Evaluation of the Study on the Anglo - American Philosophy in Korea from 1960 to 1979

서구 철학사상의 유입과 그 평가라는 큰 주제의 한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본 연구는 1960 년에서부터 시작하여 1979년에 이르기까지 소위 영미철학이라 불리는 서구 사상의 수용양상은 어떠했는지 고찰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1960년대와 70년대 하면 쉽게 떠오르는 것이 소위 3공이다. 이 시시가 3공이 시작되고 마무리되었던 시기와 대략 일치하기 때문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적 상황의 변화를 고려하여 우리가 고전할 대상을 이 시기로 정한 것은 아니다. 시대적 현실과 그 시대에 주로 논의되는 사상 간에는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모종의 관계가 있을 것임은 틀림없겠지만 그러한 관계를 의식해서 시기를 정한 것은 아니다. 사상과 시대간의 관계를 밝히는 일은 쉬운 일도 아니고 도 섣불리 시작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문제의 시대가 가까울수록 더욱 그렇다. 우리가 지금 고찰하고자 하는 것은 그 시대가 가까울 수록 더욱 그렇다. 우리가 지금 고찰하고자 하는 것은 그 시대의 사상일반이 아니라 그 중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는 철학이고, 도 철학 중에서도 그 때까지만 해도 그 영향력이 극히 미약했던 영미철학이기 때문에 이 특징의 철학과 우리 역사에서의 특정의 시대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은 더 큰 어려움을 가질 것이고 어쩌면 별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 이 고찰이 의미를 가지려면 서양철학 일반이 해방 이후 전개된 우리의 현실과 어떤 연관을 가지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 서양사상 일반은 또 어떤 연관을 가지는지 등에 대한 고찰들과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영국경험론; 분석철학; 실용주의; 논리적 원자론; 일상언어학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