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o Perutz–ein moderner Klassiker der phantastischen Literatur

레오 페루츠–현대 환상문학의 고전

본고에서는 유대계 독일 작가 레오 페루츠(1882-1957)를 현대 환상 문학의 고전적 작가로 서술한다. 작가의 전기를 간단히 훑은 후 페루츠의 작품세계를 관통하며 우선 정체성, 정의, 변신론 같은 진지한 핵심 주제를 살펴보는데 그의 작품은 이러한 주제들을 세련된 서사적 구성으로 변주한다. 다음으로 그의 후기 대표작인 을 해석하는데 여기에서는 페루츠가 유대적 전통과 명시적으로 대결하고 있다는 점과 암시적으로 홀로코스트에 대해 기억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된다.

환상; 정체성; 정의(正義); 변신론(辯神論); 유대교; 서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