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의 문제 영역

On the main Topics of Environ-Ethics

사람들은 인간을 포함한 생명체 및 무생물의 자연에 대해 일정한 태도와 관계를 갖는다. 그것은 생명관, 혹은 자연관이라는 말로 표현된다. 경윤리는 생물학의 한 분야인 생태학에 관한 철학(혹은 윤리학)이 아니라 생태계 위기, 환경 파괴에 직면한 인류가 생명가치, 자연물의 가치를 고 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이고, 생태지향적인 규범 설정 및 그 가능성과 타당성을 탐구하는 윤리학의 한 분야 이다. 그러기 위해 기왕의 규범적 이론과 원칙을 확대하여 동물보호, 자연보호, 환경보호의 원칙을 세우고, 나아가서 올바른 환경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환경윤리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만들어 가는 새로운 연구 영역 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환경 윤리학; 생태주의; 환경주의; 환경관리주의; 유정성; 이익관심; 다양성, 완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