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상연구소 콜로키움 요지

경제와 기업 활동에서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빨라짐에 따라서 현대 기업경영에서 핵심적인 과제 중의 하나는 어떻게 하면 이 변화를 관리해 나가느냐 (Chage Nanagement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기업 경영에 있어서 가장 대두되고 있는 것은 리더쉽이다. Dr . Peter Koestenbaum의 에는 Leader ship Diamond 라는 도식적 개념이 소개되어 있다. 그는 마름모 꼴인 다이아몬드 형태에서 가장 위에는 Vision을, 마름모 꼴의 가장 아래에는 Courage(용기)를, 왼쪽에는 Realit(현실)을, 그리고 오른쪽에 Ethic(윤리성)을 두고, 리더쉽에서는 이 네가지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했다. 이 리더쉽 다이아몬드에서 Vi s ion, 즉 이상은 유학에서의 道와 같은 성격을 지닌다. Reality는 현실을 처리하는 지혜(知)를 의미하며 Courage는 見危致命(위기에 봉착하면 자기 목숨을 걸고 노력)하여 비전을 이루어가는 용기 내지 결단성이다. Ethics는 조직체 성원들과 부하에 대한 지도자의 Care로 보고 있는데, 이것은 忠恕와 같은 것이다. 즉 부하나 고객을 보살피는 방법, 또 사회 전반에 관해서 어떤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가 윤리의 기본이 된다. 마치 유학에서 모든 윤리 도덕의 기본을 仁義로 보는 것과 유사하다. 필자는 이러한 리더쉽 다이아몬드를 바탕으로 삼아 논어 를 설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