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불교학 연구의 방향

In Comparison with Trends in North American Academy

이 논문의 목적은 국내 불교학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 논문의 범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주요 검토 대상 자료는 국내외 박사학위논문이다. 불교학 관련 자료로는 단행본, 학위논문, 일반논문 등이 있다. 그러나, 모든 자료를 이 논문에서 다 다룰 수는 없으며, 박사학위논문은 전문 저술로서 그 학술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저작물이기 때문에 국내와 현재 세계불교학계를 리드해가고 있는 나라들 중의 하나인 미국과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주의 박사학위 논문들이 이 논문의 주요 분석 대상이 된다. 국내의 불교학 관련 박사 학위 논문은 국회도서관 인터넷 사이트(http: / /www. nanet .go.kr )에 등록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한다. 그리고, 북미주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북미주(드물게는 영국 등의 나라도 포함)에서 발표된 논문 초록 전산자료집 (UMI Dissertation Abstract s Ondisc, 이하 UMIDAO)에 등록된 석•박사학위논문 중 철학, 종교, 신학 (Philosophy , Religion, and Theology ) 분야에서 불교와 관련된 논문들을 분석한다. 이 분야는 이 논문의 분석대상인 불교학과 학문적으로 가장 밀접한 분야이기 때문이며, UMIDAO에 수록된 10가지 전분야를 검토하기에는 이 논문의 목적에 비추어 그 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이다.

불교학 연구 동향; 불교학 연구 동향 비교 분석; 국내 불교학계의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