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학파의 리기론과 리의 주재성 : Discourses on li - qi and the control of li in Yulgok school

Abstract

이 글은 율곡학파의 리기에 대한 논의이다. 그런데 대체로 리기에 대한 논의는 존재론적인 성격을 띄고 있지만, 그것 자체로서 논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심성론 수양론이 중심이 되고 리기론은 그 바탕이되고 있다. 그런데 이 글은 리기론의 틀에서 율곡학파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심성론 수양론의 영역을 축소하고, 주희의 리기론이란 틀속에서 어떠한 점이 부각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이해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논문들은 율곡학파의 리기론을 설명하는데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