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하이데거의 역사성과 역사교육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덕희 | - |
dc.contributor.author | 정은해 | - |
dc.date.accessioned | 2009-11-06T04:10:10Z | - |
dc.date.available | 2009-11-06T04:10:10Z | - |
dc.date.issued | 2004 | - |
dc.identifier.citation | 철학사상, Vol.18, pp. 1-25 | - |
dc.identifier.issn | 1226-700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132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은 먼저 역사교육이 지향하는 교육목표로서의 역사적 태
도를 부각시키고,이어서 하이데거의 역사성 개념을 살펴봄에 의해,역사교 육이 의도하는 역사적 태도가 가질 수 있는 가능한 의미를 밝혀보려고 한 다. 역사적 태도에는 무엇보다도 역사적 관점에서의 가치화 및 합리적 판단 이 속한다. 하이데거의 역사성 해설에 따르면, 역사적인 가치화라는 것은 역사적 가치에 의거해 자기를 규정한다는 것이고, 이는 역사 속에서 자신의 존재 가능성을 찾고,이를 수용하고 실현해 간다는 것을 말한다.그리고 역사적 인 합리적 판단이란 과거의 부정적 구습을 단절하고 잠재적으로만 머물러 온 역사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방식으로, 현재의 상황에 적극적으 로 대응하는 개인적 결의를 말한다. 이 같은 역사적인 합리적 판단과 역사 적인 가치화는 결국 개인의 역사적인 자기규정의 의미를 갖는데, 이는 인 간이 자기의 존재의미를 결단하는 실존적 행위이기도 하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 - |
dc.subject | 블룸 | - |
dc.subject | 콜담 | - |
dc.title | 하이데거의 역사성과 역사교육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철학사상 | - |
dc.citation.endpage | 25 | - |
dc.citation.pages | 1-25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volume | 18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