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하이데거의 역사성과 역사교육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덕희-
dc.contributor.author정은해-
dc.date.accessioned2009-11-06T04:10:10Z-
dc.date.available2009-11-06T04:10:10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citation철학사상, Vol.18, pp. 1-25-
dc.identifier.issn1226-70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1328-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은 먼저 역사교육이 지향하는 교육목표로서의 역사적 태
도를 부각시키고,이어서 하이데거의 역사성 개념을 살펴봄에 의해,역사교
육이 의도하는 역사적 태도가 가질 수 있는 가능한 의미를 밝혀보려고 한
다. 역사적 태도에는 무엇보다도 역사적 관점에서의 가치화 및 합리적 판단
이 속한다.
하이데거의 역사성 해설에 따르면, 역사적인 가치화라는 것은 역사적
가치에 의거해 자기를 규정한다는 것이고, 이는 역사 속에서 자신의 존재
가능성을 찾고,이를 수용하고 실현해 간다는 것을 말한다.그리고 역사적
인 합리적 판단이란 과거의 부정적 구습을 단절하고 잠재적으로만 머물러
온 역사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방식으로, 현재의 상황에 적극적으
로 대응하는 개인적 결의를 말한다. 이 같은 역사적인 합리적 판단과 역사
적인 가치화는 결국 개인의 역사적인 자기규정의 의미를 갖는데, 이는 인
간이 자기의 존재의미를 결단하는 실존적 행위이기도 하다.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dc.subject블룸-
dc.subject콜담-
dc.title하이데거의 역사성과 역사교육-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철학사상-
dc.citation.endpage25-
dc.citation.pages1-25-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1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