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대학교 연구성과 및 연구동향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원찬

Issue Date
2017-03-31
Publisher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Citation
서울대학교 도서관보, Vol.139, pp. 45-65
Abstract
서울대학교가 국립대학에서 국립대학법인으로 전환된 지도 벌써 5년이 지났다. 당시 서울대학교 법인화의 핵심적인 목표는 국립대학이 가지는 규제와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대학 운영의 자율성을 확보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교육․연구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었으며,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에 대한 안정적인 재정 지원을 국가의 책무로 명시해두고 있다. 그 후 5년이 경과한 지금, 당시의 목표가 얼마나 충실하게 달성되고 있는가에 대한 학내외의 평가를 살펴보면 부정적인 목소리가 우세해 보인다. 그 중 외부 환경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대학 운영의 자율성 확보는 논외로 치더라도 내부 역량의 강화와 투자의 확대를 통해 달성 가능한 목표인 교육․연구 경쟁력 향상에 대해서도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려워 보인다. 이는 그동안 서울대학교가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연구 경쟁력 향상을 위해 매년 수천억 원의 연구비를 투입해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투자와 노력에 비해 성과가 부진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그 원인을 분석한 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서울대학교의 연구 경쟁력 향상을 위한 조치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보는 관점에 따라 각기 다른 평가가 나올 수 있겠지만, 충분한 수준에 이르지는 못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중앙도서관 학술연구지원팀에서는 연구처로부터 연구정책개발비를 지원받아 서울대학교 연구성과 및 연구동향 분석 정책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원래 대학의 연구성과를 관리․분석하고 연구지원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하는 것은 연구처의 소관 업무이지만, 최근 연구처도 인력 부족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도서관에서 연구비를 지원받아 서울대학교의 연구성과 분석을 수행하게 된 것이다. 이 연구는 서울대학교 연구자들의 연구성과를 연구 생산성과 연구 영향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한 후 국내외 주요 대학과의 비교를 통해 서울대학교의 연구 경쟁력을 진단하고, 투고 학술지 주제 분포나 연구 키워드 분석을 통해 국내외 주요 대학의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분석을 통해 서울대학교 연구
경쟁력의 현 위치와 강․약점을 진단하고 주요 연구 분야별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서울대학교의 연구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연구지원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다.
ISSN
2005-494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76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