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iO3 유전체의 절연저항열화 기구 및 속도론

Insulation resistance degradation mechanism and kinetics in bulk dielectric BaTiO3

BaTiO3는 각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세라믹 재료로써, 특히 최근에는 전자 제품의 필수 부품 소자 중 하나인 MLCC(multi-layer ceramic capacitor)의 유전체층(dielectric layer)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MLCC의 소형화, 고용량화 추세와 더불어 BaTiO3의 절연저항 열화로 인한 MLCC 불량으로 인해 제품의 신뢰성 저하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절연저항 열화 현상이란, 소결 및 재산화 공정 등의 고온 공정에서 생성된 산소 빈자리 등의 결함들이 저온에서 동결되고 이후 외부에서 가해지는 전기적 구동력에 의해 서서히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현재 이해되고 있다. 절연저항 열화의 기구를 설명하기 위한 여러 모델들이 제안되어 왔으나, 첨가물 종류 및 첨가 농도 등에 따른 절연저항 열화 거동 차이의 이유를 설명하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절연저항 열화의 과정을 결함화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절연저항 열화를 정량적으로 예측하고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였다.

먼저 절연저항 열화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저온에서 동결된 결함들의 종류 및 농도로써 유전체가 특정 조건에서 동결되었을 때 그 결함 구조를 예측하고 그로부터 절연저항 열화와의 상관 관계를 실험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생각되었다. 동결 결함 구조를 예측하는 작업은 이미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진행이 되어 왔으나 동결 결함 구조는 실험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저온 급랭 장치를 고안하여 Al(1.8 m/o), Mn(1.0 m/o) 첨가 경우에 대해 -18

절연저항열화; BaTiO3 유전체; 동결 결함 구조; S/I 전이; 산소 빈자리 결함의 전계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