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윤리적 실천 원칙으로서 서 (恕) 에 대한 변명 : An Apology for the Confucian Golden Rule , Shu

Abstract

본고는 恕 개념의 해석을 중심으로 유가 윤리의 특정 및 한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유가 철학의 전통이라는 것도 여러 시대의 다양한 맥락을 포괄하므로 恕 개념에 대한 단일한 이해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고전이라 인정되는 텍스트와 그에 대한 대표적 주석의 존재를 근거로 유가 철학의 특징을 말할 수 있고 타 전통과의 비교를 통해 이를 판명하게 제시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선 주희가 체계화한 이래 유가 철학의 고전으로 인정되어 온 四書속에서 恕 개념을 규명하고, 나아가 이에 대한 유가 철학 내의 이해를 특정 짓기 위하여 주희의 해석과 이를 정면으로 비판한 정약용의 해석을 비교하며, 끝으로 최근 서양 학자들의 恕 개념 해석에서 지적된 황금률의 문제가 앞서 특정지운 바 유가 윤리의 입장에서 어떻게 변호될 수 있으며 그런 변호의 한계가 무엇인지를 검토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