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기반 획득을 위한 잠수함 기술성능지수를 고려한 EVMS 연구

An 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 with Technical Performance Indices of Submarine for Simulation-Based Acquisition

함정을 비롯한 국방 대형 복합 무기체계 개발 사업은 막대한 국방예산과 장기간의 사업기간이 소요되며, 대부분 여러 가지 불확실한 요인들로 인한 다양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사업관리 기간 중에 사업 진행에 대한 비용, 일정, 기술성능 등의 요소에 대하여 주기적인 성과측정 및 관리 조치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무기체계 개발에 관련된 사업관리의 경우에는 성과관리시스템(EVMS : 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을 적용하여 비용과 일정을 중심으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행 EVMS에서는 중요한 사업관리 요소인 기술성능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리가 되지 못한 상황이다. 또한 기존의 EVMS연구 대부분이 EVMS의 개념 및 활용을 위한 이론적 고찰과 발전방향을 제시한 연구로서 일정과 성능에 기술성능을 적용한 구체적인 통합 방법론은 아직까지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사업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요구 성능에 대한 위험관리와 대책수립의 방법으로 EVMS에 기술성능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이 필요하였다.

대표적인 복합 무기체계인 잠수함의 사업관리에 EVMS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획득환경과 체계성능을 고려하여 기술성능지수를 도출하여 적용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시뮬레이션기반획득(SBA : Simulation Based Acquisition)을 위한 시스템엔지니어링(SE : System Engineering)과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S : Modeling & Simulation) 개념을 도입하여 제시한 기존의 통합 프레임워크에 기술성능지수를 고려한 EVMS을 적용하는 일반적 방법론이 필요하였으며 이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체계기술 성능지수 선정 절차를 정립하였다. 총 7단계로 이루어지는 선정절차는 통계적 데이터 분석방법인 평가지표설정, 델파이기법, AHP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적용하였으며, 데이터 검증방법은 Box-plot, 동의도, 상관계수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잠수함에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5개의 핵심기술 성능지수를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기존 함정에 주로 사용되던 3단계의 함정 작업분류체계(SWBS : Ship Work Breakdown Structure)를 기술성능지수를 포함한 EVMS에 적용 가능하고 기존의 통합 프레임워크와 상호연계가 가능하도록 미국의 국방기준을 바탕으로 확장된 함정 작업분류체계를 확대 적용하여 7단계의 SWBS를 제안하였다.

셋째, 기존의 SE 및 M&S를 통합한 잠수함의 제시모델에 SWBS를 기준으로 각 계통별 체계기술 성능지수를 도출하고 적용한 EVMS를 통합한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술성능지수가 포함된 EVMS 통합 프레임워크에 기술성능지수별 허용오차 적용 방안 및 적용 절차를 제시하여 제안한 모델의 활용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그동안 국방 사업관리에서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었던 비용증가 및 일정지연 이외에 성능 미 충족과 같은 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였고, 향후 다양한 분야로 적용되어 매우 큰 활용도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체계기술성능지수; 핵심기술성능지수; SE; M&S; EVMS; 잠수함 통합프레임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