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구매성공확률의 개념에 기초한 입지와 집적원리 탐색 연구 : A Study on the Principle of Location and Agglomeration based on the Probability of Success about Purchas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현

Advisor
정창무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구매성공확률입지집적원리교통비곡선 완화공간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4. 2. 정창무.
Abstract
기업(점포)의 입지와 상권 집적에 대한 연구는 고전적 입지•중심지 이론으로부터 출발해 최근 상권 관련 연구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수행되어 왔다. Hotelling으로부터 출발해 Christaller, Lὅsch 등으로 발전해 온 입지•중심지 이론의 핵심은 도시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따라 상권이 형성되거나 집적하는 데 차이가 발생하며, 입지를 결정짓는 일련의 법칙이 존재할 것이라는데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연구들은 상권 형성과 경계, 기업(점포)의 최적입지를 결정짓는 기본 단위로 도시를 채택해 논의를 전개하고 있어 개별 기업(점포)의 입지와 집적에 대한 논의가 미진하고, 인간의 행태적 속성에 따라 경제공간 형성원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결과적으로 재화의 속성이나 소비자 의사결정 특성에 따라 기업(점포) 집적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그 원리에 대한 탐색 연구는 여전히 미진한 상황이며, 특정 업종이 집적•분산 분포하는 이유 역시 밝혀진 바 없다.
기업(점포) 집적의 원리는 재화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한 논제이다.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공급자 입장에서는 특정 지역에 대한 집적 상권의 정보가 주어질 경우, 입지의사결정이 보다 수월해 질 것이며 최적의 입지 탐색에 소요되는 시간비용이 감소할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역시, 근거리 단일 점포를 선택할 때의 효용과 원거리 집적 점포를 선택할 때의 효용에 대한 정보가 주어질 경우, 구매지 선택에 따른 소비효용 극대화를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공급자 입장이나 소비자 입장 모두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으며, 기업(점포)의 집적이 소비자와 공급자에게 어떤 이익을 향유케 하는지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점포) 집적의 원리를 규명하는 이론적 연구와, 집적의 정도에 차이를 유발하는 요인 탐색을 위한 선험적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진행은 다음의 절차를 따른다.
먼저 기업의 입지와 집적원리 규명을 위한 이론적 연구를 위하여, 1920년대 후반부터 최근까지 수행된 입지•중심지•상권관련 연구이론을 고찰하였으며 기존 연구의 한계와 개선방향을 탐색하였다. 이후 구매성공확률이라는 개념적 용어를 제시하고, 집적과 구매성공확률의 개념을 도식화하여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기업(점포)의 집적이 소비자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공급자 측면에서 발생 가능한 이익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집적이 발생하는 원리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비 곡선 완화에 따른 구매성공확률 증가가 기업의 집적을 유발한다고 주장하며, 기업(점포) 집적에 따른 교통비곡선 완화 과정을 증명함으로써 상기의 주장을 공고히 하였다.
다음으로 기업(점포)의 집적 정도에 차이를 유발하는 요인 탐색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재화 특성에 분석대상 업종을 구분하였으며 그 결과 분산형 탐색재, 분산형 경험재, 집적형 경험재로 재화를 세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전술한 분류 기준은 각 기업의 집적 정도(체적) 산출 결과와의 비교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 표준화 정도가 낮고, 탐색적 정보 제공수준이 낮은 재화일수록 집적을 지향한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입지•중심지 이론과 상권관련 연구들에서 간과하였던 기업(점포) 집적의 원리 탐색을 연구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하여 구매성공확률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구매성공확률의 개념을 기초로 하여 집적의 원리를 살펴보면, 기업(점포)의 집적은 소비자와 공급자의 후생을 모두 증진시키는데, 이는 기업 집적이 소비자 후생을 감소시키고 공급자의 이윤감소를 유발할 것이라는 고전적 견해와는 다른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재화의 특성에 따라 기업 집적의 정도에 차이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규명하기 위하여 선험적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기업의 입지와 집적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재화의 일반적 속성과 더불어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탐색적 정보의 수준이나 재화 표준화 여부 등이 고려되어야 함을 밝혔다.
셋째, 재화 표준화 여부를 고려한 선험적 분석을 통해 실제 기업의 집적 정도를 산출한 결과, 재화를 인지하는 기준이 지역별로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지역에 따라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탐색적 정보 수준에 공간적 편차가 존재하며, 동일 재화를 판매하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지역에 따라 입지와 집적 수준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불규칙•불균일 분포하는 기업의 공간분포 패턴 규명을 위하여 보로노이 테셀레이션(Voronoi Tessellation)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 개별 기업의 입지특성을 반영한 상권영향면적을 제시하였다. 상기의 기법은 기존의 연구에서는 활용되지 않았던 방법론으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새로운 분석적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는 구매성공확률의 개념에 기반한 기업의 입지•집적 원리 규명을 목적으로 하며, 이에 교통비곡선의 완화가 구매성공확률 증가와 기업 집적을 견인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선험적 분석을 통해 재화특성에 따라 집적의 정도에 차이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향후 분석 대상 및 범위를 확장하고, 다양한 속성에 대한 연구자료 확충을 통해 추가 연구가 수행된다면 보다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6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