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숙아 장관영양증진 마사지의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희영

Advisor
방경숙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미숙아마사지장관영양장간막 동맥성장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2. 8. 방경숙.
Abstract
미숙아에게 충분한 영양 공급을 하는 것은 만성 질환이나 이차적인 후유증을 예방하며 신체적 성장 뿐 아니라 장기적 발달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임상에서 미숙아는 위장 기능의 저하로 수유부진이라는 문제를 흔히 갖게 된다. 피부 자극 마사지는 위장관 움직임에 긍정적 효과가 있고 영양 섭취를 원활하게 하여 미숙아 성장에 도움을 준다. 또한 미숙아를 대상으로 객관적인 위장관 기능을 평가하는 것은 중요한 논점이기도 하다. 이에 장관영양증진 마사지가 미숙아의 영양과 성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전향적 무작위 대조군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2011년 7월 1일부터 2012년 4월 30일 까지 A 병원에서 출생하여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재태기간 34주 미만의 미숙아로 실험군 26명에게는 14일간 장관영양증진 마사지를 약 15분씩, 하루에 2회 실시 하였고, 대조군 29명에게는 14일간 일반적인 간호를 제공하였다. 장관영양증진 마사지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영양 지표로 미숙아의 수유부진, 위내 잔류량, 복부 둘레, 대변 횟수, 장음, 열량 공급, 완전 장관 영양 도달일, 상 장간막 동맥의 혈류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성장 지표로 미숙아의 체중, 키, 머리둘레를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장관영양증진 마사지를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완전 장관 도달일이 빨랐다.
2. 장관영양증진 마사지를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상 장간막 혈류의 최소 혈류 속도가 더 높았고, 저항지표는 더 낮았다.
3. 수유부진이 있는 미숙아 중 장관영양증진 마사지를 받은 실험군의 상 장간막 혈류는 대조군보다 최고 혈류 속도와 최소 혈류 속도가 높았다.
4. 장관영양증진 마사지를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체중과 머리둘레가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적으로, 미숙아에게 14일 동안의 장관영양증진 마사지의 제공은 상 장간막 혈류 공급을 좋게 하여 빠른 장관 영양에 도달하게 하며, 그 결과 체중과 머리둘레 증가를 촉진 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수유 부진이 있는 미숙아에게 독자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치료적 중재로써 임상 적용가능성이 높은 근거기반 실무를 제안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7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