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병원 간호사의 건강 구조모형 - 건강생성이론 기반으로-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Health Status in Hospital Nurses - Based on the Theory of Salutogenesis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경숙

Advisor
최스미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합력직무 스트레스지각된 사회적 지지건강행위건강상태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3. 2. 최스미.
Abstract
최근 급격한 의료 환경의 변화 속에서 간호사는 높은 스트레스와 건강상의 문제들을 경험하고 있다. 간호사의 건강과 건강행위는 직무와 사회적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높은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Antonovsky의 건강생성이론의 핵심요인인 통합력과 직무 스트레스, 지각된 사회적 지지, 그리고 건강행위가 간호사의 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건강모형을 구축하고, 모형의 적합도 및 직, 간접 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서울 소재 일개 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근무부서별, 연령별 층화무작위표출을 시행하여 352명의 간호사를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5월 1일에서 5월 30일까지 시행되었고, 자가 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총 349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 결과 통합력은 간호사의 건강상태를 설명하는 주요 요인인 직무 스트레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직무 스트레스와 건강행위를 통해서 건강상태에 유의한 간접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의 건강상태는 직무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건강행위를 잘 수행할수록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 직무 스트레스가 미치는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직무스트레스는 통합력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낮았고, 이 중 통합력의 효과가 더 컸다. 건강행위는 통합력이 높을수록, 근무경력이 높을수록, 야간근무를 하지 않는 군에서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 통합력의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는 직무 스트레스에 직접효과를 미치고 있었고, 이를 통해 건강상태에도 유의한 간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력은 간호사의 건강증진을 위한 중요한 역량이라 할 수 있고, 간호사의 건강증진을 위한 전략으로 통합력과 사회적 지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제안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7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