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식환자의 자기효능전략을 이용한 퇴원시 개별교육과 추후 전화상담의 효과

신장이식은 날로 늘어나고 있는 만성신부전 환자의 생존율과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신장이식환자는 이식 후 거부반응을 예방하기 위하여 면역억제제를 평생 복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여 감염, 악성종양, 고혈압, 당뇨병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이식 수술 후 지속적인 치료지시 이행이 필요하다. 신장이식환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왔으나, 치료지시 불이행으로 인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고 있어서 보다 환자 중심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장이식 후 퇴원 예정인 환자를 대상으로 자기효능전략을 이용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은 환자 각자의 교육요구도를 고려한 퇴원시 개별 교육과 추후 전화 상담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었다. 연구대상자는 2012년 8월부터 12월 사이에 수술한 환자를 대조군으로 하고, 2013년 1월부터 3월 사이에 수술한 환자를 실험군으로 시차를 두고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실험군 20명, 대조군 23명의 총 4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군에게는 퇴원시 개별 교육과 퇴원 후 2주와 3주에 전화 추후관리를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대조군에게는 입원 중 기존에 제공되어 오던 중재만을 제공하였다. 퇴원 4주 후 이식후 관리에 관한 지식, 자기효능감과 치료지시 이행을 측정하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규명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0.0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질병 관련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고,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동질성 및 가설 검증은 χ2 test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이식후 관리에 관한 지식 점수는 대조군과 차이가 없었다.

2)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자기효능감 점수는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p=.000).

3)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치료지시 이행 총점은 대조군과 차이가 없었으나, [이식 수첩]에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의 이름, 용량, 검사결과를 기록해 둔다(p<.024)와 평상시 주기적으로 체중, 혈압, 체온을 측정하여 외래 방문시에 가져온다(p<.025)는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적으로 자기효능을 이용한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은 이식후 관리에 관한 지식과 치료지시 이행 총점을 증가시키지는 않았으나 자기효능감과 약물의 이름, 용량과 검사결과를 기록하고 주기적으로 체중, 혈압, 체온을 측정하는 능력은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증가된 자기효능감은 추후 치료지시 이행을 높일 수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치료지시 이행을 높이기 위해서 이 프로그램을 장기적으로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치료지시이행; 신장이식; 자기효능감; 개별교육; 전화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