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단위의 사회연결망 특성과 관리자의 리더십,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

현대사회에서 가장 복잡한 조직 중의 하나인 병원은 환자들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조직된 인간의 집합체로서 조직구성원의 다양성과 이질성이 현저하고 구성원들 간의 상호의존성과 협조성이 두드러지게 요청되는 조직이다(이향련, 이소영, & 이미애, 2009). 특히 간호업무가 행해지는 집단인 간호단위의 경우, 대상자에게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간호단위 내 구성원들과의 의사소통 접촉을 통한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은 자연발생적으로 특정한 패턴의 연결망을 형성하게 된다. 구성원들이 연결망을 통해 어떠한 내용으로 관계를 맺는지에 따라서 관계의 속성이 다양하다는 점에 주목하여, 종합병원 간호사의 연결망을 과업조언 연결망과 친교연결망으로 구분하여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고, 관리자의 리더십,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도구는 Pejtersen 등(2010)이 개발한 COPSOQ Ⅱ를 수정·보완하여 만들어진 전경자와 최은숙(2013)의 COPSOQ-K와 Mobley(1982)가 개발한 이직의도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만들어진 김미란(2007)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병원의 특성이 비슷하도록 400-450병상 규모, 4개 병원의 일반병동,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2월 17일부터 3월 7일까지 실시하였으며,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 중 420부의 설문지에 대해 사회연결망 분석, 빈도분석, t-검정, 분산분석 및 다수준분석 하였다.

관리자의 리더십 평균은 55.02, 간호사의 직무만족 평균은 51.35, 간호사의 조직몰입 평균은 48.20, 간호사의 이직의도 평균은 3.28이었다. 관리자의 리더십, 간호사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은 희망부서와 현 근무부서의 일치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간호사의 이직의도는 현 근무부서 임상경력과 희망부서와 현 근무부서의 일치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관리자의 리더십,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대한 간호사 개인수준 및 간호단위 수준에서의 사회연결망 특성의 영향력은 다수준분석 하였다. 과업조언 연결망에서 책임간호사의 근접중심성은 관리자의 리더십에, 수간호사의 연결정도 중심성과 일반간호사의 근접중심성은 직무만족에, 수간호사의 연결정도 중심성은 조직몰입에, 밀도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교연결망에서 일반간호사의 연결정도 중심성은 직무만족에, 수간호사의 근접중심성과 책임간호사의 매개중심성은 조직몰입에, 밀도와 책임간호사의 매개중심성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 분석기법을 통해 개인과 집단 구성원과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나타내어, 아직 체계화되어 있지 않은 간호단위의 사회연결망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한 간호사들 사이에 형성되는 사회연결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인력 배치를 위한 연결망 구조와 기회, 조건을 개발하고 다양한 형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간호사; 사회연결망분석;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