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독서요법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성격강점, 정서인식과 공감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명선-
dc.contributor.author유영미-
dc.date.accessioned2017-07-13T06:44:32Z-
dc.date.available2017-07-13T06:44:32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505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18798-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5. 2. 이명선.-
dc.description.abstract인간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간호학문에서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자기 이해와 타인 이해 및 공감 능력을 높여주는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독서요법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알려져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에게 독서요법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독서요법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성격강점, 정서인식 및 공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대조군 전·후 설계를 사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2014년 경기도 S시 3년제 간호학과의 1학년 학생들로 본 연구에 참여하기를 자발적으로 동의한 41명이었다. 대상자들은 난수표를 이용하여 실험군 21명과 대조군 20명으로 무작위 배정하였다. 실험군은 10-11명으로 구성된 두 그룹으로 나누어 4주 동안 주 2회, 1회기당 90분 소요되는 독서요법을 제공하였다. 독서요법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자아존중감은 Rosenberg 자아존중감 척도를, 성격 강점은 48 문항의 성격 강점 척도를, 정서인식은 기질적 메타 기분 척도(Trait Meta-Mood Scale) 중 정서에 대한 주의와 정서인식의 명확성 16문항을, 공감은 대인간 반응성 지수 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군의 자료는 첫 회기 독서요법을 제공하기 전과 마지막 회기가 끝난 후에 수집하였으며, 대조군의 자료도 실험군 자료 수집과 같은 시기에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활용하여 그룹의 동질성은 χ²-test, Fishers exact test, Fisher Freeman Halton test, t-test로 분석하였고, 독서 요법의 효과성 검정은 t-test와 ANCOVA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요법을 4주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자아존중감(t=2.108, p=.041)과 정서인식(t=4.767, p<.001)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각 성격 강점별로 분석한 결과 독서요법 제공 후 실험군의 사랑(F=11.546, p=.002), 진실성(t=3.190, p=.003), 용서(t=2.277, p=.028), 신중함(t=3.481, p=.001)의 점수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며, 공감의 하부 영역인 공감적 관심도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아(F=9.970, p=.003) 독서요법이 성격 강점과 공감 향상에 부분적으로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독서요법 통해 간호대학생이 자신의 가치를 바로 알고 소중히 여기며, 자신의 정서에 주의를 기울이고 정서 인식 향상에 효과적이며 성격강점과 공감 향상에 부분적으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 및 공감 능력을 높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 간호 교육에 독서요법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ⅰ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용어의 정의 3

Ⅱ. 문헌 고찰 5
1. 독서요법 5
2.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성격강점, 정서인식, 공감 9

Ⅲ. 개념적 기틀 및 가설 16
1. 개념적 기틀 16
2. 연구 가설 17

Ⅳ. 연구 방법 18
1. 연구 설계 18
2. 연구 대상 18
3. 간호대학생을 위한 독서요법 19
4. 연구 도구 28
5. 자료수집절차 30
6. 자료분석방법 32
Ⅴ. 연구 결과 33
1. 대상자의 동질성 검정 33
2. 독서요법의 효과 36

Ⅵ. 논의 42
1. 독서요법의 효과 42
2. 독서요법의 운영 48
3. 연구의 제한점 50
4. 간호학적 의의 50

Ⅶ.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록 68

Abstract 11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2723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간호대학생-
dc.subject독서요법-
dc.subject자아존중감-
dc.subject성격강점-
dc.subject정서인식-
dc.subject공감-
dc.subject.ddc610-
dc.title독서요법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성격강점, 정서인식과 공감에 미치는 효과-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113-
dc.contributor.affiliation간호대학 간호학과-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