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청소년을 위한 학교 기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chool-based problem solving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male adolescents

본 논문은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이 남자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 우울, 자살위험성, 그리고 위험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는 무작위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 실험연구이다.

본 논문의 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4곳과 인천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2곳, 총 6곳의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남자 청소년 중 Becks Depression Index 10점 이상인 청소년으로 실험군 31명, 대조군 29명 총 60명이다.

본 논문의 자료 수집은 2014년 8월부터 2014년 11월 까지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시행 전후에 설문지를 통해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 우울, 자살위험성, 위험행동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D'Zurilla, & Nezu (2007)의 문제해결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된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으로 매 50분씩 총 8차 시로 구성되어 총 4주 동안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정은 X²-test와 Fishers exact test를 시행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 검사는 independent t-test, 실험효과 분석은 검사는 independent t-test 와 paired t-test, 그리고 등분산 검정은 Levenes test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시행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문제해결능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t=-3.91, p=.000). 둘째,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보다 우울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t=4.19, p=.000). 셋째,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보다 자살 위험성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t=2.22, p=.030). 넷째,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보다 위험 행동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t=2.63, p=.011).

본 논문의 결과를 통해 실제 학교 현장에서 남자 청소년들의 심리적 역량인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학급 수업으로 활용하는 학교 기반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이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행할 때는 인지, 감정, 행동 변화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첫째, 내용적 측면에서는 문제해결의 간단한 원리인 문제와 문제해결의 원리를 충분히 활용하고, 둘째,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하고 행동화하면서 직접 경험해 볼 수 역할극 기법을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문제해결능력; 청소년 우울; 자살 위험성; 위험행동; 역할극;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 남자 청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