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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청소년을 위한 학교 기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chool-based problem solving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male adolesc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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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성재-
dc.contributor.author김혜원-
dc.date.accessioned2017-07-13T06:44:56Z-
dc.date.available2017-07-13T06:44:56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43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18806-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5. 2. 김성재.-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이 남자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 우울, 자살위험성, 그리고 위험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는 무작위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 실험연구이다.
본 논문의 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4곳과 인천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2곳, 총 6곳의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남자 청소년 중 Becks Depression Index 10점 이상인 청소년으로 실험군 31명, 대조군 29명 총 60명이다.
본 논문의 자료 수집은 2014년 8월부터 2014년 11월 까지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시행 전후에 설문지를 통해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 우울, 자살위험성, 위험행동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D'Zurilla, & Nezu (2007)의 문제해결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된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으로 매 50분씩 총 8차 시로 구성되어 총 4주 동안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정은 X²-test와 Fishers exact test를 시행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 검사는 independent t-test, 실험효과 분석은 검사는 independent t-test 와 paired t-test, 그리고 등분산 검정은 Levenes test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시행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문제해결능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t=-3.91, p=.000). 둘째,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보다 우울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t=4.19, p=.000). 셋째,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보다 자살 위험성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t=2.22, p=.030). 넷째,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보다 위험 행동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t=2.63, p=.011).
본 논문의 결과를 통해 실제 학교 현장에서 남자 청소년들의 심리적 역량인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학급 수업으로 활용하는 학교 기반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이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행할 때는 인지, 감정, 행동 변화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첫째, 내용적 측면에서는 문제해결의 간단한 원리인 문제와 문제해결의 원리를 충분히 활용하고, 둘째,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하고 행동화하면서 직접 경험해 볼 수 역할극 기법을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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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 가설
4. 용어의 정의

Ⅱ. 문헌고찰
1. 남자 청소년 우울과 문제해결능력
2. 문제해결능력과 자살위험성 및 위험행동
3.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

Ⅳ. 이론적 기틀

Ⅴ.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3. 연구 도구
4. 프로그램 개발
5. 자료수집 및 절차
6. 자료분석방법
7. 윤리적 고려

Ⅵ. 연구 결과
1.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과 동질성 검정
2.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3. 연구 가설 검정

Ⅶ. 논의
1. 역할극을 활용한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2 학교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및 활용.
3. 간호학적 의의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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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99685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문제해결능력-
dc.subject청소년 우울-
dc.subject자살 위험성-
dc.subject위험행동-
dc.subject역할극-
dc.subject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
dc.subject남자 청소년-
dc.subject.ddc610-
dc.title남자 청소년을 위한 학교 기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chool-based problem solving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male adolescent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Hye-Won-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vii, 151-
dc.contributor.affiliation간호대학 간호학과-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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