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간호사의 세대경험분석-포커스집단 면접 적용-

병원간호사 이직의 주요 요인의 하나가 인간관계의 어려움이라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확인된 사실이다. 근래에 간호현장의 연령 및 세대다양성이 증가하여 세대 차이와 세대 간의 이해부족으로 인한 동료관계의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병원간호사의 세대 문제를 다룬 연구가 거의 없어 본 연구는 포커스 집단 면접을 적용하여 병원간호사의 세대경험을 포괄적으로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경기도, 충청남도, 대구시에 소재한 상급종합병원 3곳을 포함한 5개의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모든 연령대의 일반간호사 39명이었다. 1년 미만의 신규간호사와 남자간호사, 수간호사 등 간호 관리자는 참여자의 동질성확보를 위해 제외하였다. 포커스 집단은 참여자의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20대‧30대‧40대‧50대 집단으로 나누었으며, 각 연령대별로 2개의 집단을 구성하여 총 8개의 집단이었다. 각 포커스 집단은 같은 병원에 근무하는 같은 연령대의 3-7인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질문은 병원간호사의 세대차이 경험은 어떠한가?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Braun과 Clark(2006)이 제시한 질적 주제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핵심주제와 2개의 주제, 6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핵심주제는 간호업무성격의 변화와 간호조직의 약화를 느낌이며, 주제는 간호업무 양상이 다름, 세대 간의 조화와 협력이 약함이었다. 하위주제는 전산업무능력에 따라 업무속도가 다름, 업무의 우선순위와 평가기준이 다름, 의사의 영향력이 더 강화됨, 간호사의 동료관계와 협력이 약함, 조직의 중심이 아래세대로 이동함, 장기경력자가 제대로 인정받지 못함 6개로 도출되었다.

한국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병원경영전략의 변화, 전자의무기록체제의 도입, 의료기관평가인증제의 정착 등 간호환경의 변화는 간호부의 정책과 간호업무 및 간호조직문화의 변화를 가져왔다. 연구결과는 일련의 변화를 통해 간호전문직의 자율성과 간호전문직집단 정체성이 강화되기보다는 전반적으로는 간호조직이 약화되는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모든 연령대의 일반간호사의 세대경험을 포괄적으로 탐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많은 변화를 겪은 간호현장에 대한 진단과 문제해결의 함의를 얻을 수 있다. 연구의 결과를 볼 때 병원간호사의 세대별 요구와 특성을 파악하고 간호사 세대 간의 이해와 협력을 높일 수 있는 관리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국내 종합병원의 간호업무방법(간호전달체계)에 대한 평가와 효과적인 모형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병원간호사의 인구구성의 추이와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간호사; 세대; 다양성; 포커스 집단; 질적주제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