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제음주자를 위한 맞춤형 동기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경화

Advisor
김성재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문제음주예방동기면담맞춤형 동기증진 프로그램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6. 2. 김성재.
Abstract
문제음주는 음주로 인한 신체적 문제나 정신적, 사회적인 폐해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불건강 행태이다. 이들에게 조기에 중재가 제공되지 않는다면 알코올중독으로 진행되거나 엄청난 사회경제적 비용의 손실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음주에 관대한 사회 분위기는 그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치료를 선택할 가능성을 낮춘다. 그러므로 문제음주자의 음주행동 변화 동기를 증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음주자를 위한 맞춤형 동기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알코올지식, 음주결과기대, 음주거절효능감, 문제음주 행동, 음주문제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1단계로 2차 자료 분석을 통하여 절주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였다. 2단계는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틀인 정보-동기-행위기술 모델과 동기증진 전략에 따라 음주습관 평가와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 알코올정보 제공, 의사결정균형 연습, 변화 계획 수립, 자기관리의 중재계획안을 구성하였다. 활동 평가와 예비연구의 3단계를 수행한 후 맞춤형 동기증진 프로그램을 최종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중 전반기의 대면 상담은 동기면담의 기술과 원리를 활용하였고, 후반기는 전화 코칭으로 접근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연구를 위한 질적 자료 내재 설계 동시적 혼합연구 방법에 따라 실험군과 대조군을 무작위 배정한 후 중재를 통한 양적인 효과를 평가하였으며, 중재가 종료된 후 연구도구를 통해 수집한 자료로 드러내지 못하는 참여자의 변화과정과 상황적 맥락을 질적 자료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주된 양적 연구의 결과를 보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소재 일개 사업장에 근무하는 알코올사용장애 선별 검사 결과상 12점에서 25점인 교대 근로자 중에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로 실험군 24명, 대조군 23명이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모든 대상에게 알코올정보 자료집을 제공하였으며, 실험군에게는 8주 동안 주 1회, 맞춤형 동기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윤리적인 고려로 대조군에게는 사후 조사 후 희망자에 한해 피드백과 1회 상담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0을 이용하여 Repeated Measures ANOVA, t-test, Mann-Whitney U 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맞춤형 동기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한 후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긍정적 음주결과기대(p=.025), 음주거절 효능감(p=.015)의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되어 가설이 지지되었다. 그러나, 알코올지식, 부정적 음주 결과기대, 문제음주 행동, 음주문제는 실험군과 대조군 간 유의한 차이가 없어 가설이 기각되었다. 프로그램 참여자의 개별 면담 결과 알코올의 영향과 음주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정확한 인식, 음주 양상과 알코올문제에 대한 자각 증진, 음주행동 변화 동기의 형성, 내적 변화 동기의 강화, 작은 성공의 누적으로 얻게 된 자신감, 건강한 습관으로의 변화, 전문적 도움으로 가능했던 변화의 7주제를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 맞춤형 동기증진 프로그램은 문제음주자의 변화 동기와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나, 음주행동 변화와 음주문제를 감소시키려면 대상에 따라 8회기 이상의 중재와 알코올지식 전달을 위한 교육 방법의 보완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혼합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규명한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변화 동기가 충분하지 않은 문제음주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동기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향후 중독 간호의 실무 확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8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