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인요양시설 간호실무표준 개발 : 일상활활동장애, 영양부족, 요실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방은주

Advisor
윤순녕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간호실무표준일상생활활동장애영양부족요실금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2016. 2. 윤순녕.
Abstract
급속한 고령화 사회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우리나라는 2008년 7월 1일부터 사회보험으로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도입하였다. 제도 도입 이후 노인요양시설과 입소자의 양적인 확대가 이루어졌고 최근에는 요양서비스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질 관리를 위해서는 표준 지침들을 개발하여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을 보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되어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노인요양시설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식적인 서비스제공 과정에 대한 표준지침의 제공이 미흡한 실정이다. 장기요양서비스의 질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서비스의 질 자체를 평가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이제는 장기요양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노인요양시설 노인들의 간호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를 위한 구체적인 실무지침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노인요양시설에서의 주요 간호 요구인 일상생활활동장애, 영양부족, 요실금에 대한 간호 활동을 규명하고 노인요양시설 간호실무표준을 개발함으로써 간호의 질 향상과 질 평가의 근거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간호실무표준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이제까지 국내에서 근거기반의 노인요양시설 간호실무표준에 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문헌고찰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각 간호 요구별로 실무에서의 간호활동을 규명하고 질적으로 분석하여 간호실무표준안을 개발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노인요양시설 간호실무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한 그룹의 평균 참여 인원은 5.7명으로 3차례 실시하였다. 간호실무표준안은 실무와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내용타당도 검증을 3차례 실시하였고 전문가 합의를 통해 수정 보완하여 확정되었다. 내용타당도 검증은 내용타당도 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간호실무표준은 Bloch(1975)의 과정-결과 모형 틀을 바탕으로 하며 대한간호협회(2001)의 표준개발과정에 따라 이루어졌다. 자료수집, 간호계획, 간호중재, 간호평가 네 가지를 각 간호요구의 공통된 표준으로 하였고, 각 간호 요구별로 4개의 표준을 만족시킬 기준을 설정하였으며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간호활동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항목 수는 모두 254개이며 각 간호요구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상생활활동장애에 대한 간호실무표준은 4개의 표준, 19개의 기준, 69개의 간호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영양부족에 대한 간호실무표준은 4개의 표준, 22개의 기준, 71개의 간호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요실금에 대한 간호실무표준은 4개의 표준, 14개의 기준, 47개의 간호활동으로 구성되었다.

국내 노인요양시설의 현장성을 바탕으로 개발된 본 연구의 간호실무표준은 노인요양시설 간호서비스 및 질 평가의 근거로 활용될 것이다. 앞으로 노인장기요양제도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본 연구의 임상 적합성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노인요양시설의 간호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 개발 연구 및 서비스 제공 인력 정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88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