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porate R&D Alliance and Innovation

본 연구는 기업 간 기술 제휴와 기업 혁신에 초점을 맞춘 연구로, 총 두 개의 실증 연구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다수의 기술 제휴를 동시에 맺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해당 기업이 자신의 기술 제휴 포트폴리오 (alliance portfolio) 로부터 지식을 습득하는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두 번째 연구에서는 다자간 기술 제휴 (multiparty alliance)를 분석 단위로 하여 다자간 기술 제휴에 속한 기업들이 공동으로 혁신 성과 (공동 특허)를 도출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혔다.

조직 학습 이론 (organizational learning theory) 및 거래 비용 경제학 (transaction cost economics)에 근거하여 다수의 제휴 파트너를 포함한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 기업과 다자간 기술 제휴에 참여한 기업이 마주하게 되는 이익과 비용의 상충관계 (trade-offs)에 관한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을 테스트 하기 위해, SDC 데이터 베이스로부터1987년 1월 1일에서 2013년 10월 사이에 하이테크 제조업 (반도체, 전자, 컴퓨터 제조, 통신 산업)에서 일어난 기술 제휴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또한 기술 제휴와 기업의 혁신 성과 간의 관계를 보기 위해 기술 제휴를 맺은 기업들의 특허 정보를 USPTO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 수집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기업들은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결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 다수의 기술 제휴 파트너와 관계를 유지하지만, 지식의 다양성으로부터 오는 이익을 높은 수준으로 전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파트너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조정하는 비용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드러났다. 첫 번째 연구 결과는 기업이 보유한 기술 제휴 포트폴리오의 기술적 다양성은 적정 수준에서 기업의 지식 습득에 가장 많이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다음으로, 포트폴리오의 지식이 다양할 경우, 해당 기업과 파트너 간의 기술적 거리와 문화적 거리가 가까울 수록 기업이 다양성을 많이 수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 편, 특정 파트너와의 이전 기술 제휴 경험과 포트폴리오 내 경쟁자 비중은 예상했던 것과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즉, 이전에 기술 제휴 경험이 있는 파트너와 다시 기술 제휴를 맺었을 경우, 기업은 오히려 낮은 수준의 지식 습득을 보였고 경쟁자와 기술 제휴가 많을 수록 지식 습득의 수준은 증가하였다.

두 번째 연구 결과, 다자간 기술 제휴에서 공동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국적이 다른 기업들의 다양한 지식 기반이 필요하지만 참여 기업들의 국적이 지나치게 다양해 질 경우, 협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현재 기술 제휴를 맺고 있는 기업과 별도의 기술 제휴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협력 성과가 높았고, 반면 다자간 기술 제휴에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놓인 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수록 협력 성과는 낮았다.

두 실증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기업이 파트너로부터 지식을 습득해 이후 혁신 활동에서 활용하는 것과 여러 파트너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협력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은 서로 다른 기제가 작동한다는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해, 포트폴리오로부터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는 파트너의 협조보다는 포트폴리오 지식 기반의 특성 (구성)이 더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중복되는 지식이 적고 학습은 용이하여 적절한 학습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지식 기반일 경우 기업이 높은 수준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반면, 공동의 결과물을 내야 하는 경우에는 파트너의 수가 많아질 수록 개별 파트너가 가진 지식의 크기나 종류보다는 서로 협력하려는 의지와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이 더 중요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This paper studies on factors influenc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 focal firms R&D alliance portfolio diversity and its knowledge acquisition from the portfolio (study I) and factors influencing joint innovation performance of multiparty alliances(study II).

Drawing upon organizational learning theory and transaction cost economics, I tested the effect of technological diversity of a firm's R&D alliance portfolio on its knowledge acquisition and examined the condition that a focal firm can raise benefit while reducing costs generated from the diversity of alliance portfolio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ost-effective composition of R&D alliance portfolio in study I. In study II, I examined the factors influencing joint patenting performance to which all of the participants in a multiparty R&D alliance contribute. I examine the effects of diversity in a multiparty alliance, attributes of ties composing the multiparty, and governance structure of the alliance with data of high-tech manufacturing firms during the period 1987-2013.

For empirical tests, I constructed a data set comprising the R&D alliance and patenting activities of firms in four high-tech manufacturing industries: semiconductor, electronics, computer manufacturing, and telecommunications industries. I construct the data set from the SDC (Securities Data Company) Database on Joint Ventures and Alliances and the USPTO (United State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database.

The results in study I shows that alliance are important to the global high-tech manufacturing industries to source diverse external knowledge and accelerate firm innovation as the data represents, but the learning benefits diminish with too much diversity in alliance portfolios due to increasing transaction costs. This study also highlight the trade-offs in managing diverse alliance portfolio between learning benefits and managerial complexity and costs. Greater technological diversity of alliance portfolios can be beneficial and contribute to knowledge acquisition of a focal firm when the firm includes technologically and culturally close partners in its R&D alliance portfolio. The results of study II shows that firms in multiple R&D alliance portfolios which has the moderate level of national diversity is most likely to succeed in jointly create innovative outcomes. Also, I found significant effects of multiple ties on joint patenting. Next, the results in this study suggest that a multiparty alliance which has a lot of co-opetition ties will exhibit lower possibility of joint patenting of members.

R&D alliance; Alliance portfolio; Multiparty alliance; Knowledge acquisition; Joint patenting; Transaction cost economics; Organizational learning the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