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의 창의성과 단일, 이중, 삼중고리학습 활동, 리더십의 인과적 관계 : A Causal Relationship among Collective Creativity, Single, Double, and Triple-Loop Learning Activities, and Leadershipof R&D Groups in Early Venture Corporati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보영

Advisor
이찬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집단 창의성집단 리더십조직학습 활동단일고리학습 활동이중고리학습 활동삼중고리학습 활동초기 벤처기업R&D집단구조방정식 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7. 2. 이찬.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의 집단 창의성과 집단 리더십, 단일고리학습 활동, 이중고리학습 활동, 삼중고리학습 활동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목표는 첫째,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의 집단 창의성과 집단 리더십, 단일고리학습 활동, 이중고리학습 활동, 삼중고리학습 활동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설정된 모형이 변인 간 인과적 관계를 적합하게 예측하는 지를 검증하는 것이며, 둘째,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의 집단 창의성과 집단 리더십, 단일고리학습 활동, 이중고리학습 활동, 삼중고리학습 활동 간의 영향관계를 구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업력 10년 이하와 종업원 수 29인 이하를 동시에 만족하는 국내 벤처기업 중 R&D기능을 하는 집단이 존재하며 3인 이상인 기업에 해당하였다. 중소기업청과 벤처기업협회가 공동 조사한 통계에 따라 우리나라 벤처확인기업 중 창업 10년 이하의 창업기 벤처기업은 약 19,532개 사로 연구에서 설정한 기준을 적용하여 볼 때, 9,136개의 업체가 모집단에 해당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최소 3명 이상이 응답한 기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고, 이를 평균하여 집단의 값으로 환산하여 활용하였다. 조사도구로는 집단 창의성, 집단 리더십, 단일고리학습 활동, 이중고리학습 활동, 삼중고리학습 활동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질문지를 활용하였다. 단일고리학습 활동, 이중고리학습 활동, 삼중고리학습 활동 등 조직학습 활동 측정도구는 기존의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였다.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통해 내적일치도 확인 및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수집은 2016년 10월 7일부터 12월 1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총 131개 벤처기업(131 집단)의 459명이 응답한 자료였다.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 응답 및 rWG값을 충족하지 못한 21개 집단(69명)의 자료를 제외하고, 이상치 제거 시 10개 집단(32명) 자료를 제외하여, 최종 분석에는 총 100개 벤처기업(100 집단), 358명이 응답한 자료가 사용되었다. 또한 집단 수준에서 분석하는 것이 타당한지 검토하기 위해 ICC(1), ICC(2)를 실시한 결과 신뢰할 수 있는 자료로 판단되었다. 연구 목적에 따라 변인 간의 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활용하였으며, 입력자료는 원자료를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에 사용된 통계치로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의 특성과 응답자 개인 특성, 집단 창의성, 집단 리더십, 단일고리학습 활동, 이중고리학습 활동, 삼중고리학습 활동 등 변인의 수준을 구명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가 활용되었다. 또한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의 집단 창의성, 집단 리더십, 단일고리학습 활동, 이중고리학습 활동, 삼중고리학습 활동의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와 변인 간 영향 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3.0 과 AMO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5% 유의수준을 최소로 설정하여 처리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인과모형의 적합도는 절대적합지수 판단기준을 충족시켰으며, 증분적합지수 값 중 NFI를 제외한 적합도 판단기준을 충족시켰다. 또한 간명적합지수 판단기준을 충족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였다. 둘째,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의 집단 리더십이 집단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리더십이 집단 창의성에 단일고리학습 활동을 매개로 하여 미치는 간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반면, 집단 리더십이 집단 창의성에 이중고리학습 활동을 매개로 하여 미치는 간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집단 리더십이 집단 창의성에 삼중고리학습 활동을 매개로 하여 미치는 간접효과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단일고리학습 활동이 집단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이중고리학습 활동이 집단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삼중고리학습 활동이 집단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효과분해(effect decomposition)를 위해 AMOS 프로그램에서 팬텀변수(phantom variable)를 이용한 개별매개효과(specific indirect effect)를 확인한 결과, 이중고리학습 활동과 삼중고리학습 활동은 각각 집단 리더십과 집단 창의성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른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의 연구 모형은 우리나라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 자료를 설명하기에 적합하며,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의 창의성 수준을 고려해 봤을 때, 개인이 갖고 있는 창의성이 종사하고 있는 조직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돕고 확산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며 나아가 창의적 성과로 도출되게 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조직학습 활동 증대를 꾀할 필요가 있다. 셋째, 벤처기업 R&D집단 구성원에게 온정적인 집단 맥락을 만들어내는 집단 리더십은 조직학습 활동 참여에는 영향을 주지만 집단 창의성에 직접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넷째, 집단 리더십이 단일고리학습 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단 창의성이 발현되는 관계로는 이어지지 않았던 바, 집단 내에 분배되고 공유된 리더십이 단일고리학습 활동을 불러일으키기는 하지만, 이러한 활동의 반복만으로 집단 창의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다섯째, 초기 벤처기업은 집단 리더십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이중고리학습 활동과 삼중고리학습 활동을 촉진하며 궁극적으로 집단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연구의 결과와 결론에 따른 초기 벤처기업 및 일반기업 HRD 담당자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결과 초기 벤처기업 R&D집단의 이중고리학습 활동 및 삼중고리학습 활동은 집단 창의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기성 기업은 이에 착안하여 조직학습을 정의하고 조직학습 개입방법을 기획할 필요가 있다. 집단 리더십은 집단 창의성을 설명함에 있어 이중고리학습 활동, 삼중고리학습 활동 등의 학습 요소를 거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므로, 벤처기업 R&D집단의 창의성과 학습을 기대하는 이해관계자는 개입의 순서를 고려하여 조직적 지원을 실시하여야 한다. 셋째, 연구의 대상이 된 국내 초기 벤처기업은 R&D 기능을 담당하는 집단의 조직학습이 균형있게 발생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에 중소기업, 대기업 등을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 구안한 변인 간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 기업 형태(벤처기업, 중소기업, 대기업 등), 산업 분류 간 집단 창의성 및 조직학습 활동 차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집단 역학적 요소를 통합적으로 투입하는 변인 간 관계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단일고리학습 활동, 이중고리학습 활동, 삼중고리학습 활동 등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5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