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주거지 가로환경에서의 보행경로 분포와 선택적 보행행태 특성 : Walking Path Distributions and Characteristics of Optional Pedestrian Activities in Neighborhood Street Environ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한림

Advisor
박소현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보행경로 분포선택적 보행행태근린 가로환경보행친화적 근린우회보행머무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2013. 2. 박소현.
Abstract
현재 우리나라의 도시설계 분야에서는 보행친화적 근린환경 조성이 주요한 계획개념으로 추구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보행친화적 계획을 표방하며 개발된 신도시나 뉴타운이, 주민들의 보행행태를 적절히 지원하거나 보행의 질을 높이기에 부족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보행친화적 근린환경 조성을 위해서, 근린 보행행태의 실태와 물리적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선행 되어야 할 필요성을 말해준다. 특히, 근린의 가로는 보행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지만, 아직 주거지의 가로환경과 주민 보행행태의 관계에 대한 연구나 이해도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그동안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보행행태는 가로위계와 공간구조를 통해 결정되어진다고 알려져 왔다. 그러나, 연구의 전제조건이 되는 보행자 특성이 근린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달라, 기존 이론으로는 근린의 보행행태를 다 설명할 수 없었다. 또, 산책이나 경로선택등의 보행행태들은, 미시적인 가로환경요소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역시 위의 이론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면이 있다. 따라서, 주거지 보행행태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실제 주민들의 보행행태 기록을 수집하여, 가로환경과 보행행태간의 관계를 고찰해 보는 기초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물리적 형태가 차별되는 네개의 대상지에 거주하는 30-40대 주부들의 일주일간 실증 보행기록을 수집, 분석함으로서, 대상지 가로환경에서의 보행행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 내용은 먼저, 보행경로가 가로에 분포하는 현상을 집중과 분산현상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어서 보행자의 자율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선택적 행태와 가로환경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보행친화적인 근린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도시설계적 함의를 발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계를 제외한 나머지 대상지에서는 보행량이 위계가 큰 가로에 집중됨으로, 보행행태 형성에 관한 기존 공간구문론을 지지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방문빈도가 높은 목적지의 주변 가로나, 중심상업가로로 이어지는 진입로, 경관이 좋은 가로에 보행이 집중되는 현상등을 통해, 가로의 위계와 공간의 위상 뿐 아니라, 주요 목적지나 상업가로의 위치, 가로면 용도나 입면의 특징도 보행량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보행경로가 대상지 구석 구석에 있는 목적지와 주거지를 따라 분산된다는 점, 위계가 낮은 주거지의 접근로에 많은 보행량이 집중되는 점, 대상지 가로경관에 대한 사전 이해를 전제로, 경로선택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등은 상업지역과 차별되는 주거지 보행경로만의 독특한 특성으로 밝혀졌다.
둘째, 단독다세대 지구의 경우 보행집중가로가 근린상업중심가로와 일치했지만, 아파트 지구의 경우 두 가로간의 연계성이 약했다. 근린상업 중심가로를 너무 큰 위계의 가로에 배치하는 것, 보행 목적지를 고층빌딩에 적층시켜 배치하는 계획행위는 보행자의 이동경로와 시설이용행태의 공간을 분리시키고, 상업가로에서의 보행량을 축소시킴으로 활력있는 생활가로 형성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행경로 분산현상의 분석결과, 단독다세대 주거지구의 피험자들이 아파트 주거지구의 피험자들에 비해, 가로를 이용하는 범위가 더 컸고, 더 다양한 가로를 이용하고 있으며, 우회경로의 발생도 많아서 보행경로의 길이도 더 늘어남을 볼 수 있었다. 단독다세대 주거지구의 내부 가로를 따라 넓게 흩어져 있는 상업시설들과 작은 블럭, 단독필지형 개발로 인한 차별화된 가로경관등이 보행량의 증가와 경로의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최단거리선택은 가장 일반적인 경로선택원칙으로 알려져 있으나, 대상지에 따라서는, 최단거리보다 일부러 더 먼 거리를 돌아가는 우회보행행태가 전체경로의 20%에 포함될 정도로 일상적인 행태로 나타났다. 우회는 최단거리 경로와 가로환경에 차이가 있는 가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으며, 우회보행을 통해, 1회 보행당, 평균적으로는 260~360m, 많게는 2577m의 보행량이 자발적으로 증가되었다. 이는, 근린환경이 기능적이고 효율적인 이동보행뿐 아니라, 원하는 경관을 선택하여 즐기는 자율적이고 유희적 성격을 가진 보행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다섯째, 우회보행구간과 최단거리보행구간의 가로환경의 차별요소는, 1)가로폭 및 이와 연계된 요소들, 2) 주거 외 용도 및 이와 연계된 요소들, 3)역사주거지이자 가로환경개선사업대상지인 북촌의 특수한 요소들, 4) 부정적 영향으로 우회보행을 유발시키는 요소들, 5) 자연형 하천으로 나누어 설명된다.
먼저, 단독다세대 지구에서는 폭 10m이하의 소로가 우회경로로 많이 선택되는 경향이 있었다. 또 이와 연계된 결과들로서, 우회보행구간은 최단거리보행구간보다 보행공간이 더 넓고, D/H비율이 1~3이며, 가로변의 건물수가 더 많고, 화분등 이동녹지의 양이 더 많았으며, 가로수와 같은 고정녹지의 비율은 적었다. 이는 휴먼스케일의 가로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 경향을 의미하며, 휴먼스케일을 이상적 가로로 제시하는 기존 이론들을 확인시켜주는 결과로 생각된다.
또, 모든 대상지에서 최단거리보행구간보다 흥미로운 용도가 많은 가로로 우회하는 경우가 나타났다. 이와 연계된 요소로서, 노천까페, 긍정적인 입면요소, 입면의 개방성등도 그 비율이 많은 쪽으로 우회가 이루어졌다. 또, 긍정적인 입면요소나 입면의 개방성 요소는, 종종 우회보행구간과 최단거리보행구간사이의 가로환경 차이를 만드는 단일요소로 작동하기도 한다. 주거 외 용도와 이와 관련된 요소들은 입면의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핵심 요소로서, 차별화된 가로경관이 우회보행 생성에 영향을 미침을 시사하였다.
북촌에서 두드러지게 우회보행구간과 최단거리보행구간의 차별요소로 나타나는 요소들은, 노면 상태, 건물 디자인, 조망지점, 공공조형물이다. 노면이 특별히 정비된 가로에서, 한옥등 특수한 주거유형이 밀집된 가로에서, 매력적인 조망지점이 있는 가로에서, 공공조형물이 설치된 가로에서 우회보행이 일어났다. 이는 역사주거지의 특수한 가로환경이 주민들에게 유희와 여가적 성격의 보행공간을 제공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우회보행구간과 최단거리보행구간 사이의 차별을 보이는 요소이자 보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예상되는 요소들은, D/H 비율이 3이 넘는 과도한 위요감, 5%가 넘는 급경사, 어지러운 간판이나 단조로운 담벼락등 부정적인 입면, 공사장등 위험한 장소, 가로변의 주차공간이었다. 이는 가로에 과도한 위요감을 형성하고 가로변을 주차공간으로 만들 수 있는 단독다세대 주택단지의 정비방안이나, 단조로운 가로경관을 만들어내는 아파트 단지 위주의 개발방식이 보행환경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여섯째, 북촌과 성산동의 경우, 보행자들이 가로위에서 일정시간 머무르는 행태들이 상업복합용도의 가로위에서, 북촌의 경우에는 특히 폭10m이하의 소로에서, 자주 발생되었다. 이는 단독다세대 지역의 상업가로에서, 주민간의 대화나 시설방문, 구경등 다양한 선택적 행태가 일어남을 말해주며, 이러한 가로들이 커뮤니티 내의 중요한 생활공간임을 보여준다.
일곱째,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이상적인 가로환경 및 보행친화적 도시형태에 대한 기존의 서구이론들이 밀도가 높고 도시형태가 다른 서울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고, 몇몇 이론들에 대한 보완점을 제시해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주거지의 보행경로분포 특성을 알아낸 점, 활력있는 주거지 생활가로가 만들어지고 다양한 보행행태가 이루어기 위한 도시설계적 시사점을 도출한 점, 선택적 보행행태의 발생정도를 밝히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가로환경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넓힌 점 등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가 보행친화적인 주거지계획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설계지침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쓰이길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연구자료가 30-40대 주부들의 보행경로에 한정되어 있어 결과를 일반화하기 다소 어렵고, 근래에 이루어진 신도시나 뉴타운등을 대상지에 포함하지 않아 최신 도시설계경향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기 어려운 한계를 갖는다. 후속연구에서 대상지와 피험자 범위를 확대함으로서, 주거지 보행행태에 대한 이해를 더하고, 보행친화적 주거지 조성을 위한 실질적인 설계근거들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99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