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불안, 심리적 통제 양육과 성취관심이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에 미치는 영향 -과제수행 효능감의 매개효과-

이 연구는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유아 과제 재도전 반응에 미치는 어머니 불안과 심리적 통제 양육 및 성취관심, 유아 효능감의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은 유아의 현재 발달 수준이나 성취보다는 미래의 수행 가능성과 수행 과정에 초점을 둔 변수로 유아의 동기와 관련이 있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이들 변수의 양상과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및 경로를 분석하였다.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인 불안과 자녀에 대한 심리적 통제 양육 및 성취관심이 유아의 과제수행 효능감을 매개로 과제 재도전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유치원 4곳에서 만 5세 유아 213명과 유아의 어머니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어머니 질문지는 최종적으로 201부가 회수되었다. 유아를 대상으로 퍼즐실험 과제를 이용하여 과제 재도전 반응을 측정하였고, 손인형 인터뷰의 방법으로 과제수행 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어머니 질문지를 통해 어머니 불안과 심리적 통제 양육 및 성취관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과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방법으로는 빈도분석,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분석, 독립표본 t 검정, 경로분석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의 대상 유아들은 중앙값보다 높은 수준의 도전 지향적 과제 재도전 반응을 나타냈으며, 어머니들은 자신의 불안과 심리적 통제 양육을 중앙값 이하로 지각하여 자신의 양육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함께 실패 후 재도전 상황에서 도전 회피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유아의 낮은 퍼즐 완성 능력과 관련이 있었다.

둘째,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양육 중 자율성 억압 양육은 유아의 부정적 과제수행 효능감 및 도전 회피적인 과제 재도전 반응과,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 양육 중 애정 통제 양육은 유아의 도전 회피적인 과제 재도전 반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성취관심은 심리적 통제 양육 중 애정 통제와 같은 부정적 양육과 정적인 상관을 나타냄과 동시에, 자녀의 긍정적 발달을 예측하는 과제수행 효능감과도 정적인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불안은 심리적 통제 양육인 자율성 억압과 애정 통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어머니가 자녀의 자율성을 억압하는 경우에는 자녀의 과제수행 효능감이 낮았고, 애정을 통제하는 어머니의 양육은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효과분해 결과, 어머니의 불안은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에 부정적인 간접효과를 가지고 있었으며 어머니 불안이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에 갖는 간접효과는 자율성 억압 양육 및 성취관심이 갖는 간접효과보다 더 큰 효과 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어머니의 불안은 성취관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어머니의 성취관심은 유아의 과제수행 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과제 재도전 반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유아기 자녀에게 미치는 심리적 통제 양육의 부정적 효과를 확인하고 성취관심 요인의 독특한 특성을 파악하였다. 부모는 자녀가 스스로 선택하고 방향을 설정할 기회를 제공하여 자녀의 관점을 수용하며, 압박적인 평가나 목표, 요구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더불어 자녀의 성취나 학업에 대한 어머니의 관심이 긍정과 부정의 양면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과도하지 않은 적절한 수준의 성취관심을 지향할 필요가 있다.

유아의 도전 지향적인 과제 재도전 반응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자율성 지지를 기반으로 하여 유아의 과제수행 효능감을 높이는 방법이 가장 긍정적인 것으로 예측된다. 자녀의 자율성을 지지하는 어머니 양육으로 인한 유아의 높은 과제수행 효능감은 실패의 경험 이후에도 유아가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자신을 신뢰하며,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 연구는 어머니의 불안 수준을 낮출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심리적 통제 양육을 지양하고 자율성 지지적 양육을 실제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 과제수행 효능감; 동기; 심리적 통제 양육; 성취관심; 어머니의 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