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간과제 특성과 공간기하 지식에 따른 3,4,5세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여정

Advisor
이순형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간위치 유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6. 8.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는 구조 대응 이론을 근거로 유아가 관계 유사성에 근거하여 공간위치를 유추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공간과제 특성(사물 종류, 유추 조건)에 따라 4가지의 공간위치 유추 과제를 구성하였다. 먼저 연령 및 공간과제 특성에 따라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연령에 따라 유아의 공간기하 지식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유추 발달에 대한 이론적 논쟁을 규명하기 위해 공간과제 특성에 따라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에 연령과 공간기하 지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연령과 공간기하 지식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지도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연령(3, 4, 5세) 및 공간과제 특성(사물 종류, 유추 조건)에 따라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연령(3, 4, 5세)에 따라 유아의 공간기하 지식(방향, 회전, 대칭, 접합, 부분/전체)은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연령과 공간기하 지식이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공간기하 지식은 연령이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다니는 3세 39명, 4세 44명, 5세 42명 총 125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사물 종류와 유추 조건에 따른 공간위치 유추 과제와 공간기하 인지 과제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 프로그램에서 빈도 분석, 평균, 표준편차,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s ANOVA), 다변량 분산분석(multivariate ANOVA), 상관관계분석(parson's correlation analysis),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여 통계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는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3세 유아는 공간위치 유추에 어려움을 보인 반면 4, 5세 유아는 모든 과제에서 안정적으로 공간위치를 유추할 수 있었다.
둘째,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는 공간과제 특성인 사물 종류와 유추 조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유추 조건이 상이조건보다는 유사조건인 경우에 공간위치를 잘 유추하였으며, 사물 종류가 단종인 경우보다는 다종인 경우에 공간위치를 잘 유추하였다.
셋째, 유아의 공간기하 지식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유아의 공간기하 지식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지식도 증가하였으나, 공간기하 지식의 발달 양상은 하위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방향과 회전 지식은 3세와 4세, 4세와 5세 사이에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대칭, 접합, 부분/접합 지식은 3세와 4, 5세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4세와 5세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연령과 공간기하 지식이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에 미치는 영향은 공간과제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유사조건-다종사물 과제에서는 연령과 방향 지식이, 유사조건-단종사물 과제에서는 연령과 대칭 지식이 공간위치 유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이조건-다종사물 과제에서는 연령과 회전 지식이, 상이조건-단종사물 과제에서는 연령만이 공간위치 유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에 대해 연령과 공간기하 지식의 상호작용 효과는 공간과제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유사조건-다종사물에서는 방향 지식이, 유사조건-단종사물에서는 대칭 지식이, 상이조건-단종사물 과제에서는 회전 지식이 연령에 따른 공간위치 유추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이조건-다종사물 과제에서는 접합과 부분/전체 지식이 연령에 따른 공간위치 유추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령이 낮아도 과제 유형에 따라 관련되는 지식이 높으면 공간위치 유추를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를 공간과제 특성에 따라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비교하여 봄으로써 공간위치 유추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발달 순서에 대한 이해의 토대를 제공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바탕 공간에 배열된 사물 종류와 두 공간간의 유추 조건에 따라 유아의 공간위치 유추에 차이가 있으며, 공간위치 유추 발달에 있어 3세와 4세가 중요한 시기임을 밝혔다. 이와 더불어 공간과제 특성에 따라 공간위치 유추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기하 지식의 하위 요인이 다르며, 공간기하 지식이 연령에 따른 공간위치 유추를 조절하는 양상이 공간과제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임을 입증하여 공간과제 특성이 갖는 차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했다. 이를 통하여 관계 유사성에 근거한 공간위치 유추가 연령에 따른 전반적 성숙을 바탕으로 특정적인 영역 지식에 의해 확장된다는 이론적 논쟁점을 규명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3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