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이 가족식사환경, 부모자녀 의사소통, 부모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중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희분

Advisor
옥선화
Major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과(아동가족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가족식사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가족의례가족식사환경부모자녀의사소통부모효능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소비자아동학과(아동가족학전공), 2014. 2. 옥선화.
Abstract
본 연구는 그동안 선행연구를 통해 자녀 청소년기 가족의 삶에 있어 강력하고 고유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밝혀져 온 가족식사라는 시간과 기회를 활용하여 자녀 청소년기 가족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구축된 프로그램 논리모형은 중학생의 부모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가족식사환경이 개선되고, 나아가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부모효능감이 향상될 것이라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과 프로그램 논리모형에 따라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중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을 어떠한 내용으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 2. 중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 - 1. 중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은 가족식사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 2. 중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 3. 중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은 부모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구성, 실시, 평가의 4단계로 이루어진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수립하였다.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논리적 기초를 확인하였고, 요구도 조사를 위해 청소년의 부모와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그룹 인터뷰와 구조화된 설문지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구성 단계에서는 내용 선정의 원리와 회기 구성의 원리에 의거하여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확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활동은 참여자들의 수용성과 접근성이 높고 흥미에 부합하는 것, 목표와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 실용성이 있는 것, 참여자의 자발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하였다. 회기의 구성은 체계성과 계열성을 따르고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어서 총 8회기로 이루어진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운영의 원리에 근거하여 실시하였다. 중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은 경기도 C시에 소재한 1개 중학교에서 실시되었고, 모두 40명의 어머니들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20명씩 배치되었다. 프로그램 실시 시기와 시간대, 교육 장소 및 기자재 등의 결정에 실시 학교의 물리적 상황과 인적 자원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이 재확인되었다.
중학생의 부모를 위한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는 실험-통제집단 설계 하에 사전-사후-추후 검사 분석을 통한 객관적 효과평가, 그리고 전반적 만족도 평가와 소감문, 관찰자 소감문을 통한 주관적 효과평가 두 가지 측면에서 실시되었다. 객관적 효과 분석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이전에 비해 가족식사환경이 개선되고, 부모자녀 의사소통 수준이 높아지며, 부모효능감도 향상되었으나,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은 사전-사후-추후 점수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프로그램이 참여자의 가족식사환경, 부모자녀 의사소통, 부모효능감의 긍정적 변화에 효과적으로 기여하였음을 의미한다. 만족도 평가지와 소감문을 이용한 주관적 효과 평가 결과, 참여자들 대부분이 프로그램의 유익성, 내용과 활동의 적절성, 운영의 적절성 면이 우수하다고 평가하였고 각 회기별 주제가 잘 구현되어 목표가 달성되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구축된 프로그램 논리모형이 전반적으로 타당하며,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이 논리모형의 흐름에 맞추어 적절하게 구성되고 실시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논의된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연구문제별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중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논리모형과 프로그램 개발 모형, 내용 선정 및 회기 구성의 원리에 따라 구성되며, 그 내용은 가족식사의 의미, 가족식사의 효과, 청소년 자녀의 이해, 청소년과 가족식사의 관계, 부모 자신의 이해, 가족식사와 의사소통, 가족식사 실천전략, 그리고 가족식사 실천의지 다지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중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 램에 참여한 부모들의 가족식사환경, 부모자녀 의사소통, 부모효능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기여한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가족식사환경 하위영역인 가족식사의 긍정적 분위기가 향상되고, 가족식사 규칙이 강화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가족식사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있어서 개방적 의사소통의 증가와 문제형 의사소통의 감소에 효과적으로 기여한다. 부모효능감 하위영역별로는 인지적 효능감이 증진되고 정서적 좌절감은 감소하는 변화를 보인다.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을 종합해 보건대, 본 연구는 날로 심각해지는 청소년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가족과 가족관계에 초점을 둔 실천적 개입의 방안으로 가족식사라는 일상의 공유가 효과적인 처방이 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고 하겠다. 더불어, 기존의 가족식사 관련 프로그램에서 체계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했던 논리모형의 수립, 수요자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다면적 요구조사와 실험-통제집단 설계 하의 사전-사후-추후 효과성 검증 등 일련의 절차를 통해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인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효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가족식사와 관련되는 외부의 환경적 요인에 대한 설명력을 가지지 못한다는 점, 연구의 대상이 중학생의 부모로 한정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실제 프로그램 참여자가 모두 어머니들이라는 제한점을 가진다. 따라서 향후 가족식사와 관련된 거시적, 구조적 변인에 대한 탐색과 아버지와 청소년 자녀를 프로그램 대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의 모색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여부에 대한 보다 장기적이고 다층적인 추적검사와 후속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프로그램 궁극적 성과로서 청소년 자녀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 등을 포함하는 수정 보완과 경험적 검증 작업이 요구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3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