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적 인간의 형성: 부모 자녀 의사소통이 자녀의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질문에 답하고자 했다. 첫째, 현재 우리 사회의 부모 자녀 의사소통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둘째, 부모 자녀 의사소통은 자녀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가? 특히 이 연구는 부모 자녀 의사소통이 자녀가 관계적 인간, 즉 대인 상호작용과 대인관계를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이 연구는 가족 내 의사소통 연구와 양육 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비고츠키 발달이론을 수용하여 부모 자녀 의사소통의 속성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기준−순응, 저항, 화응, 무시 의사소통을 제안했다. 네 개의 의사소통은 대표적인 부모 행동인 행동적 통제와 지지, 그리고 그에 대한 자녀의 인식 및 태도를 반영한 수용과 거절이라는 자녀 행동을 통해 도출했다. 이와 함께 부모 자녀 간 면대면 의사소통과 미디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관계를 검토한 결과, 두 양식의 의사소통을 모두 연구 대상에 포함했다.

관계적 인간으로의 성장은 대인관계능력을 통해 설명했다. 대인관계능력은 단순히 성공적인 의사소통 뿐만 아니라 원만한 대인관계를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으로 의식 전반의 성장을 의미한다. 대인관계능력은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유능성, 관계적 능력을 검토, 통합하여 구성된 개념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부모의 행동적 통제와 지지가 자녀의 자아존중감 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및 관련 능력들은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 이와 같은 내용을 근거로 순응, 저항, 화응, 무시 의사소통이 자녀의 자아존중감을 통해 자녀의 대인관계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모형을 제시했다. 한편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량은 개별 부모 자녀 관계의 성격을 반영하는 속성인 동시에 의사소통 효과를 예측하는 대표적인 변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량을 연구 모형에 포함시켜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량에 따라 순응, 저항, 화응, 무시 의사소통과 자녀의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능력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내용을 검증하기 위해 만 12~15 세(중학교 1~3 학년)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403 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화응 의사소통은 자녀의 대인관계능력에 직,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화응 의사소통이 증가할수록 자녀의 대인관계능력이 증가했다. 또한 화응 의사소통이 증가할수록 자녀의 자아존중감이 증가했고 자녀의 자아존중감 증가는 자녀의 대인관계능력에 긍정적 효과를 미쳤다. 이와 반대로 무시 의사소통이 증가할수록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능력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응과 저항 의사소통이 자녀의 대인관계능력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았다. 화응 의사소통과 자녀의 대인관계능력의 정적 관계를 통해 부모 자녀 의사소통은 자녀가 관계적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동시에 부모와 자녀의 행동과 그에 대한 자녀의 인식 및 태도에 따라 부모 자녀 의사소통이 자녀의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효과가 차별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했다. 한편 부모 자녀 의사소통량의 조절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가 갖는 이론적 함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본문에 제시했다.

부모 자녀 의사소통; 가족 커뮤니케이션; 비고츠키;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