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성 발현의 사회심리학

창조성의 심리학은 개인의 창조적 능력에 대한 연구로 출발했다. 개인 능력의 연구는 확산적 사고의 중요성을 발견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나 개인의 확산적 사고 능력이 반드시 창조적 성과로 발현되지는 않는다는 사실도 곧 밝혀졌다. 이에 따라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산물의 창조로 귀결되는 창조성 발현의 장기적이고 사회적인 과정에 대한 관심이 형성되었으며 이는 창조성의 사회심리학으로 연결되었다. 창조성의 사회심리학은 창조성 발현 과정에 관여하는 사회적 촉진 요인을 탐구하고, 사회적 환경과 창조자 개인의 동기적 상호작용의 효과를 밝혀내려 한다. 특히 Simonton(1999, 2012)의 다윈주의적 창조성 모형은 창조 영역에 따라 달라지는 자유롭고 유연한 확산적 과정과 엄밀한 분석적, 수렴적 과정의 상대적 비중에 맞추어 창조자에 작용하는 사회적 환경과 동기적 상호작용의 효과 양상을 구조화하는 틀을 마련한다.

이 논문은 창조성의 사회심리학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현대 소설 영역과 미술 영역의 창조성 발현을 해명하고자 한 연구 작업이다. 이를 통해 아직까지 심리학적 연구 대상으로 주목받지 못한 우리나라의 두 예술 영역을 깊이 있게 기술해내고, 이 과정에서 다윈주의적 창조성 모형을 중심으로 창조성 발현의 환경론과 동기론을 연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연구 1은 우리나라 현대 소설과 미술 영역에서 이름 있는 인물들을 대상으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1-1에서는 소설과 미술 두 영역 창조자의 나이에 따른 명성 변화를 관찰하여 이들이 서구의 여러 영역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빠른 시점에 높은 명성을 획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윈주의적 창조성 모형에 의거하여 이 결과는 두 영역의 창조자가 확산적 과정에 비중을 두고 다양한 산물의 빠른 산출을 꾀함을 보여주는 단서로 해석되었다. 또한 소설 영역은 미술 영역에 비해 명성 획득 시점이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나 소설가에게서 확산적 과정 및 그와 관련되는 환경의 영향과 동기 역동이 더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어지는 연구 1-2에서는 다채로운 지식과 생각을 공급함으로써 확산적 과정을 돕는 여러 사회 환경 요인이 두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효과를 나타냄을 확인하였으나 특히 소설가가 이 같은 환경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는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

연구 2에서는 현재 소설과 미술 영역에서 활동 중인 창조자를 대상으로 면담 연구를 진행하여 특히 이들의 창조 과정의 저변에서 작동하는 동기적, 정서적 역동을 해명하고자 했다. 그 결과 소설가 참여자들은 확산적 과정과 긍정적 관계를 맺는 몰입(flow)을 중시하고 몰입에 드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는 연구 1의 결과와 부합하였다. 반면 미술가 참여자들은 특히 영역의 구성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영역에 대한 기여를 강조하는 등 수렴적인 과정을 보다 중시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연구 1-1에 나타난 두 영역의 경력 표지점 차이를 잘 설명해주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종합 논의에서 이 논문이 한국 소설과 미술 영역을 기술해낸 바와 창조성 사회심리학에 기여한 바를 정리하고 그 함의를 논하였으며 미래 연구의 발전 방향을 제안하였다.

창조성; 창조성 발현; 창조성의 사회심리학; 다윈주의적 창조성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