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음양오행론의 음악교육적 의미와 적용" : The meaning and application of Music Education based on Yin-Yang-Wuxing Principl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진미

Advisor
유성상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음양오행명리체질론음악교육철학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5. 8. 유성상.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음악교육철학에서 서양음악교육철학이 거의 대부분 점유하고 있음에 문제를 제기하며 시작되었다. 음악교육철학은 학교에서 학교에서 왜 음악교육을 하는가의 문제를 탐구하는 분야이다. 이제는 우리의 전통사상에 기초한 음악교육철학이 필요하다. 현행음악교육철학으로는 완전하지 못한 점을 동양사상 중에서도 역사가 오래되고, 신분에 관계없이 모든 계층에서 가장 많은 분야에 적용, 사용된 음양오행론적 접근법으로 보완할 수 있다.
연구목적으로 동양의 여러사상과 철학 중에서 음악교육계에서 거의 주목받지 못했던 음양오행론을 근거로 음악교육적 의미를 조명하고 학교음악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바를 도출하여 음양오행론적 음악교육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음양오행론을 근거로 음악교육철학을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가? 둘째, 음양오행론을 근거로 음악교육의 의미를 어떻게 제시할 수 있는가? 셋째, 현대 공교육에서 시행되고 있는 음악교육에 음양오행론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로 압축하였다.
연구방법으로 논문, 저서, 출판물, 사전, 음원사이트, 국립국악원 고서사이트, 교과서와 같은 문헌연구와 교수, 교사, 음대학생, 국악인, 동양철학인(東洋哲學人), 유교학자(儒敎學者)들과의 인터뷰와 수업내용 등을 조사, 분석하는 질적연구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의미의 질적연구를 하였다.
연구내용으로 현행음악교육철학을 음양오행론에 근거하여 비판적 분석을 하고 음양오행론을 근거로 교육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공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음악수업을 가창, 기악, 창작, 감상, 이론의 5가지로 분류하여 음양오행론적 수업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로서 음양오행론은 정신적, 물리적, 물질적 모든 것들을 포함해서 음(陰)과 양(陽)(中 포함)으로 이뤄지며, 또 만물은 오행,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로 성분을 나눌 수 있다. 음악 역시 음양오행으로 구분하고 음악교육도 음양오행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음악교육적 측면에서는 첫째, 음악은 금(金), 수(水)의 청(聽)감각에 해당한다. 둘째, 국악, 양악, 세계음악 모두 음양오행으로 분석할 수 있다. 셋째, 국악수업에서 장단은 우리 전통의 삼재(三才)사상, 삼태극(三太極) 사상이 반영된 3소박 개념과 3박과 2박을 혼합한 음양박(陰陽拍)으로 나눌 수 있다. 넷째, 교과통합수업도 음양의 원리에 따라 적용하는 것이 좋다. 다섯째, 교과내용 즉 가창은 화(火)의 활동, 연주는 목(木)의 활동, 감상은 수(水)의 활동, 창작은 금(金)의 활동, 이론은 토(土)의 활동이므로 다섯가지가 골고루 시행되어야 음양오행의 이치에 맞다. 악기도 음양오행이 있으며, 사람도 음양오행에 따라 체질과 성격이 나뉘므로 거기에 맞는 교육과 학습방법이 달라지며, 자신에게 맞는 악기와 학습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음양오행론적 음악교육은 동양, 한국적 음악교육철학의 의미를 제시하고, 학생 개별 특성을 존중하며, 다양한 음악교과활동과 교과통합, 이질그룹 편성, 융합교육에 의미를 부여한다.

주요어: 음양오행, 명리, 체질론, 음악교육철학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5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