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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으로서 스포츠의 내재적 선에 대한 탐구
The Internal Good to Sport as a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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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성민
Advisor
나영일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실천내재적 선스포츠스포츠의 내재적 선고도의 신체적 기능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3. 8. 나영일.
Abstract
인간의 살아있음은 움직임을 통해서 증명되며, 스포츠는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인간의 살아있음을 극명하게 증명하는 실천(a practice)이다. 실천으로서 스포츠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인간 활동의 형식으로 그 역사적 전통뿐만 아니라 자신의 근본 목적을 지니고 있다. 실천으로서 스포츠의 근본 목적은 스포츠의 내재적 선으로, 이는 스포츠의 근간을 유지하고 스포츠의 지향점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실천으로서 스포츠의 내재적 선을 밝히는 것은 스포츠가 지니고 있는 의미와 목적을 찾는 일이며, 스포츠의 규범적 준거를 제시하여 스포츠의 개념을 밝히고 여타활동으로부터 스포츠의 정체성을 규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본 연구는 스포츠의 근본 목적으로 스포츠의 내재적 선을 상정하고, MacIntyre의 실천 개념을 스포츠에 적용하여 탁월성의 대상으로서 스포츠의 내재적 선을 파악하였다. Aristotle의 윤리학적 관점을 이어받은 MacIntyre의 덕 이론은 행위 중심의 규범윤리학과 달리 인간됨, 즉 덕을 도덕 판단의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의 이론에서 덕과 함께 실천과 내재적 선은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사회적으로 성립된 인간 활동의 일관되고 복잡한 형식으로서 실천은 내재적 선을 지니고 있고, 내재적 선은 실천의 목적으로 그것의 성취는 실천 본래의 모습을 유지시켜 주며, 이러한 관계 속에서 양자는 상호 자신의 존재 이유를 제시한다. 그리고 실천이 지니고 있는 탁월성의 기준에 도달하려는 인간의 의지와 능력의 발현에 의해 내재적 선이 성취되고, 그 내재적 선은 탁월성이 대상하는 바를 통해 제시될 수 있다.
스포츠는 사회적으로 가치 부여된 인간의 활동으로 규칙에 의해서 한계 지어지는 기술의 일관되고 복잡한 형식을 지니고 있으며, 탁월성의 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인간의 능력과 이해가 발현되어 내재적 선이 실현되는 실천이다. 실천으로서 스포츠의 탁월성이란 운동 경기의 목적에 부합하는 것으로, 신체적 탁월성을 의미한다. 신체적 탁월성은 규칙에 의해서 제시된 행위의 형식에 기초하여 인간의 능력이 그것에 도달하고자 할 때 실현될 수 있으며, 이는 운동 경기의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실천으로서 스포츠는 자신이 목적하는 바인 내재적 선을 추구하기 위해 신체적 탁월성이 실현되는 과정이며, 스포츠의 내재적 선은 스포츠가 지향하는 신체적 탁월성의 대상이다. 신체적 탁월성은 탁월성에 도달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의 탁월성이며, 신체적 능력이란 경기에 목적에 부합하는 신체적 기술에 대한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신체를 움직이는 능력이 아니라 오랜 시간 훈련과 학습에 의해 구조화되고 조직화된 신체적 기술에 대한 능력으로 수준 높은 신체적 기술에 대한 능력, 즉 고도의 신체적 기능이다. 스포츠에서의 탁월성은 고도의 신체적 기능에 대한 탁월성이며, 고도의 신체적 기능은 스포츠의 내재적 선이다. 즉, 스포츠는 자신의 근본 목적인 고도의 신체적 기능이라는 내재적 선이 성취되는 실천이다.
스포츠는 실천이라는 규범적 틀과 자신의 준거인 내재적 선을 통해 다음과 같이 개념 규정될 수 있다. 스포츠는 사회적으로 가치 부여된 인간의 활동으로 규칙에 의해서 한계 지어지는 기술의 일관되고 복잡한 형식을 지니고 있으며, 탁월성에 도달하려는 인간의 의지와 그 가능성으로서의 인간 능력이 발현되어 경기의 과정과 결과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수준 높은 신체적 기술에 대한 능력, 즉 고도의 신체적 기능이라는 내재적 선의 성취를 목적으로 하는 실천이다. 이때 고도의 신체적 기능은 나와 타자에 의해 구성되는 경쟁과 제도화에 의해 권위를 부여 받아 표준화된 규칙의 기반 위에서 인간의 신체에 의해 실현되며, 고도의 신체적 기능이라는 스포츠의 내재적 선은 스포츠 공동체가 추구하는 덕의 함양을 전제할 때 올바르게 성취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고도의 신체적 기능이라는 스포츠의 내재적 선을 근거로 하여 스포츠 논쟁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체스, 바둑, e-스포츠는 고도의 신체적 기능의 성취 자체가 경기의 과정과 결과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그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활동이다. 그리고 양궁과 사격의 경우 비록 신체적 노력의 정도가 타 스포츠에 비해 적을지라도 고도의 신체적 기능이 경기의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그것의 성취 자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승마와 동력경기는 인간의 신체적 탁월성을 실현하는 활동으로 간주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르기 때문에 그러한 활동이 스포츠의 내재적 선이라는 목적을 지향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스포츠라는 실천은 자신의 근본 목적에 부합하여 나아가야만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활동으로 인식될 수 있다. 수단이 아니라 목적 자체로서 스포츠를 구현하기 위해 내재적 선의 성취가 우선되어야 한다. 스포츠의 내재적 선인 고도의 신체적 기능은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현대 프로스포츠계의 고질적인 병폐를 바라본다면, 스포츠 공동체에 그 단순함의 중요성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 고도의 신체적 기능이라는 스포츠의 내재적 선을 통해서 스포츠의 근본 목적을 상기해야 하며, 스포츠 공동체가 그것을 지향해 나갈 때 실천으로서 스포츠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인간 활동으로 존속할 수 있다. 그리고 스포츠의 내재적 선을 통해 스포츠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현시키기 위해 스포츠 공동체가 추구하는 페어플레이와 스포츠퍼슨십과 같은 덕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Sport is a practice, which presents the life of a human being through physical activity. A sporting practice is a form of the human activity, including its own end as well as its tradition. The end of sport is its internal good that is the basis upon which sport stands. To illuminate the internal good to sport is to discover the end of sport,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sport and to retain the integrity of sport.
This work explored the internal good to sport through the object of excellence in sport, employing MacIntyres notion of a practice. Following Aristotles ethical point of view, the virtue theory of MacIntyre places a practice and its internal good as well as virtue in an important position. A practice as a coherent and complex form of socially established cooperative human activity involves its internal good. At the same time, the internal good presents the genuine meaning and end of the practice, both in this relationship suggest the reason for each being. In addition, a practice has the standards of excellence and its internal good presents the object of excellence. A human being may achieve the internal good to the practice on the way to reaching the standards of excellence.
Sport is a socially valued practice, which involves the coherent and complex form of skill limited within rules, and where an internal good to sport is achieved in process of reaching the standards of excellence. The excellence in sport signifies the physical excellence of a human being that meets the end of a sport. The physical excellence implies the excellence in physical ability, which is the ability for having good command of demanding skill. Such an ability explains the highly developed physical skill, achieved through training and learning. The highly developed physical skill is interpreted as physical prowess. That is, the excellence in sport is the excellence in physical prowess, and the internal good to sport is physical prowess. Sport as a practice pursues physical prowess for the sake of sport.
Based on the concept of a practice and the internal good to sport, sport is a practice that implies a form of socially established cooperative human activity, which involves the coherent and complex form of skill limited within rules, and where physical prowess is achieved through the human will and ability to reach the standards of excellence. At this point, physical prowess can be realized through a human body within the conditions of competition by one and the other, and of the rules institutionalized under the authority of an institution. The physical prowess may be achieved in a moral way when one possesses and exercises the virtue, which a sporing community aims for. Considering physical prowess as the normative criterion of a sporting practice, moreover, chess, baduk, cybersport, equestrian sport, and motorized sport may not be within the realm of sport while archery and shooting sport are sports.
A sporting practice is recognized as a socially valued human activity when it is not considered as the means of something else but as the end of itself, which is accomplished by achieving the internal good of physical prowess. Importantly, physical prowess takes precedence over others such as money and fame when dealing with sport as a practice. It is because physical prowess, simple but fundament, is the internal good to sport, which is the genuine end of sport. Therefore, a sporting community has to pay more attention to the internal good of physical prowess as the end of sport. A sporting practice will continue to exist when inculcating the value of its end in the members of the community. Furthermore, the possession and exercise of fair-play and sportspersonship is necessary to achieve physical prowess.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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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Ph.D. / Sc.D._체육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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