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스포츠양육 과정과 의미 탐색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소년 스포츠클럽에서 나타나는 부모의 스포츠 양육과정과 경험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 양육을 이해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1) 스포츠 양육은 어떻게 시작되며 그 과정은 어떠한가? 2) 스포츠 양육과정에서 부모가 경험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3) 스포츠 양육은 어떠한 이론적 함의를 가지는가?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구성주의적 신념을 토대로 질적 연구 방법들 중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2015년 8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진행되었다. 참여자는 총 18명이며, 자료수집은 심층면담, 비참여관찰, 연구자일지, 현지문서를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들은 기술, 분류, 해석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 졌고(Wolcott, 1994), Stake(1995)의 분석 방법에 따라 각각의 사례 내에서 의미들을 추출하고 이들을 요약하여 중심의미를 구성한 뒤 다시 사례들 간의 중심의미들 중 일치점과 차이점을 구분하여 범주화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스포츠 양육은 사회계급과 이데올로기가 반영된 행위라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 부모가 스포츠클럽에 자녀를 참여시키는 동기는 자녀의 성장과 미래에 대한 투자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부모의 신념은 신자유주의적인 그리고 중⦁상층 계층에서 공유되는 사고방식이었다. 또한 이러한 부모들의 신념은 자녀의 스포츠클럽 활동에서 다양한 지지행위들로 이어지고 있었다. 따라서 자녀의 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한 부모의 신념체계 그리고 다양한 지지활동들은 그들이 속한 사회적 계급과 관련이 되어 있으며, 그 사회의 문화와 이데올로기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부모의 스포츠 양육 경험을 탐색한 결과 스포츠는 부모에게 양육의 수단과 사회화라는 두 가지의 의미가 내재되어 있었다. 먼저, 스포츠클럽은 부모들에게 자녀의 양육수단으로써 자녀의 신체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었으며, 아울러 부모의 신념을 전수하는 수단이 되고 있었다. 한편, 부모들은 자녀의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녀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다른 학부모들과의 관계를 형성 하는 등 사회적 관계를 확대하고 있었다. 또한 자녀의 스포츠클럽의 참여는 부모들에게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됨으로써 스포츠로의 사회화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처럼 스포츠는 부모에게 자녀양육의 수단적인 의미를 가지지만 그들의 삶의 측면에서는 관계적인 의미와 더불어 스포츠로의 사회화라는 의미도 함께 내재되어 있었다.

셋째, 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부모들은 대부분 높은 애정과지지 그리고 적극적인 관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부모들은 다른 아이들에 대한 경쟁적인 인식을 보이고 있었는데, 이러한 부모의 경쟁의식은 스포츠의 경쟁적인 환경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부모의 양육행동과 스타일에 반영되고 있었다. 또한 성에 대한 부모의 고정관념은 자녀의 스포츠 종목 선택에 기준이 되고 있었으며, 양육행동과 스타일에 반영되어 자녀의 스포츠 활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포츠에서 나타나는 부모의 양육행동과 스타일은 부모의 양육 목적과 가치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고 이해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부모에게 스포츠클럽은 자녀의 양육수단인 동시에 관계적인 의미가 내재되어 있었다. 또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스타일은 스포츠클럽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환경적 맥락에 의해 유발 혹은 변화되고 있었다. 이는 부모의 스포츠 양육이 일반적인 부모의 양육과는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부모의 스포츠 양육에 대한 이해와 개념 확립을 위해서는 다양한 스포츠 환경에서 부모의 스포츠 양육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이론적인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부모의 스포츠 양육의 개념을 확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