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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체육수업 교사-학생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권순용-
dc.contributor.author이미송-
dc.date.accessioned2017-07-13T17:08:11Z-
dc.date.available2017-07-13T17:08:11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54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572-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7. 2. 권순용.-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 간의 상호 역동적 관계를 탐색하여 권력관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것의 교육적, 사회적 함의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권력의 유형과 특징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들은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학생 권력관계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셋째,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학생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은 체육수업 실제에 기여할 어떠한 교육적 함의를 가지는가? 넷째,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학생 권력관계를 통해 권력현상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가?
본 연구는 니클라스 루만의「사회체계이론」에 근거한 커뮤니케이션적 권력론을 이론적 준거틀로 사용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사회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다중 사례 연구를 채택하여 2015년 5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총 10개월에 걸쳐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에는 개나리 반, 민들레 반, 진달래 반의 3개 학급이 참여했으며 자료는 참여관찰, 심층 면담, 현지 문서, 연구자 반성일지를 통해 수집되었다. 참여관찰 대상자는 168명이었고, 심층 면담 대상자는 교사 3명, 학생 21명(각 사례별로 교사 1명, 학생 7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 분석 소프트웨어인 Nvivo 10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나리 반 교사권력유형과 특징은 강압적 행위, 상호적 행위, 윤리적 행위로 나타났다. 민들레 반 교사의 권력유형과 특징은 강압적 행위, 반성적 행위, 조작 행위로 나타났다. 진달래 반 교사의 권력유형과 특징은 전문적 행위, 조작 행위, 강압적 행위, 배려적 행위로 나타났다.
둘째, 개나리 반 학생의 교사-학생 권력관계에 대한 인식은 강압적 권력관계와 상생적 권력관계로 나타났다. 민들레 반 학생의 교사-학생 권력관계에 대한 인식은 복종적 권력관계와 공감적 권력관계로 나타났다. 진달래 반 학생의 교사-학생 권력관계에 대한 인식은 결속적 권력관계와 비윤리적 권력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학생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교육적 함의는 첫째, 커뮤니케이션 불일치의 필연적 모습으로서의 갈등이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소통을 위한 학생들의 선별적인 선택이었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과의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자신의 커뮤니케이션을 성찰했다. 넷째, 교사와 학생 사이의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은 관계에 근거해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학생 권력관계 내에서 권력은 형성-유지-재생산 과정을 거쳤다. 교사권력은 학생들과의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형성되었으며(권력 형성) 형성된 권력 중 일부는 학생들에게 위임되거나 조작 행위를 동반하여(권력 유지) 커뮤니케이션 오해상태 감축을 위한 학생의 자발적 복종을 이끌어냈다(권력 재생산). 이로써 권력관계는 권력격차를 가정한 차이의 관점에서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적 권력으로 이해될 수 있었다.
연구 결과에 근거한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나리 반 교사권력유형과 학생인식을 비교한 결과 일치하는 권력실천은 박탈적 권력, 강압적 권력, 호의적 권력이었고 전문적 권력과 권력격차에 대한 인식은 불일치했다. 민들레 반 교사권력유형과 학생인식을 비교한 결과 일치하는 권력실천은 강압적 권력이었고 호의적 권력, 조작 권력, 권력격차에 대한 인식은 불일치했다. 진달래 반 교사권력유형과 학생인식을 비교한 결과 일치하는 권력실천은 강압적(비윤리적) 권력, 배려적(관계적) 권력, 조작 권력이었고 불일치하는 권력실천은 전문적 권력이었다.
둘째, 교사권력은 강압, 조작, 관계의존, 윤리, 전문성 등 역동적인 방식으로 행사되고 있었다. 학생들이 교사권력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은 권력행사자로서의 교사가 도덕적, 윤리적 존재이기 때문이었다. 권력실천은 권력원천으로, 권력원천은 권력 역동성으로, 권력 역동성은 권력 정당성으로, 권력 정당성은 교사 윤리성으로 이어졌다.
셋째, 교사권력은 학습 통제권으로서의 선택이자 합의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결정이라는 속성을 지녔다. 교사권력은 예측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를 재구성하고 더 나은 진보를 위해 자신을 성찰했으며 불완전한 선택을 통해 학생들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게 했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복종의지는 교사권력이 좋은 권력일 수 있게 했다.
제시된 논의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교사는 자신의 불완전한 권력이 더 나은 권력이 될 수 있도록 성찰했으며 둘째, 학생들 동의에 기반한 관계적인 권력은 정당한 권력으로 이해되었고, 교사와 학생 사이의 유동적 관계는 권력을 구성적이게 했다. 셋째, 권력은 결정을 담당하는 권력커뮤니케이션으로 스스로를 재생산했다. 넷째, 커뮤니케이션을 합의 상태로 이끄는 권력에 대한 학생들의 복종은 커뮤니케이션적 권력을 좋은 권력으로 탄생시켰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권력유형과 특징은 매우 다면적이고 역동적이다. 둘째, 교사권력에 대한 학생인식을 파헤치는 작업은 교사권력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권력관계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공유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다 명확해진다. 넷째, 권력은 형성, 유지, 재생산의 과정을 거치며 역동적으로 구성된다. 다섯째, 권력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넘어 커뮤니케이션의 맥락에서 권력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후속 연구를 위한 이론적 제언으로는 첫째, 권력의 기전(mechanism)을 깊이 파고들 필요가 있다. 둘째, 루만의 커뮤니케이션적 권력을 시간성이라는 관점에서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셋째, 권력이 탈권력화되는 과정에 관한 연구가 후속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장 연구를 위해서는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가설을 권력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현상에 대입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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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어 : 교사-학생 권력관계, 교사권력, 커뮤니케이션적 권력, 체육수업, 루만
학 번 : 2013-30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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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9
3. 연구 문제 9
4. 용어의 정의 9
5.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권력관계의 개념과 특징 13
가. 도구적 권력론 14
1) 갈등적 권력론 14
가) 홉스의 권력론 14
나) 베버의 권력론 16
2) 합의적 권력론 18
가) 아렌트의 권력론 18
나) 하버마스의 권력론 20
나. 구성적 권력론 22
1) 푸코의 권력론 22
2) 시사점 25
다. 권력원천 26
1) French & Raven의 사회적 권력원천 26
가) 강압적 권력 27
나) 보상적 권력 27
다) 합법적 권력 28
라) 준거적 권력 28
마) 전문적 권력 28
2) Wood의 사회적 권력원천 30
가) 강압성 30
나) 조작 30
다) 전문성 31
라) 호감 31
3) Wrong의 권력원천 33
가) 설득 33
나) 조작 33
다) 권위 34
라) 심리적 강제력 35
마) 물리적 강제력 35
4) 시사점 36
라. 교사-학생 권력관계에 관한 연구 38
1) 연구 동향 및 시사점 38
가) 교사의 권위에 관한 연구 38
(1) 교사의 권위와 학생 관계에 관한 연구 38
(2) 교사 권위의 의미에 관한 연구 39
나) 교사의 담론과 권력에 관한 연구 41
다) 교사-학생 권력격차 인식에 관한 연구 43
라) 교사-학생 권력 특성에 관한 연구 45
2) 종합 고찰 47
2. 교사-학생 커뮤니케이션 49
가. 커뮤니케이션 개념 49
나. 커뮤니케이션 모델 53
1) 전통적 모델 53
가) 선형적 모델 53
(1)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델 53
(2) 쉐넌과 위버의 모델 54
(3) 라스웰의 모델 55
나) 양방적 모델 56
(1) 버를로의 모델 56
(2) 쿤츠 등의 모델 57
2) 구성주의적 모델 58
다. 교사-학생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선행 연구 61
1) 연구 동향 및 시사점 61
가) 교사의 의사소통 유형과 특징에 관한 연구 61
(1) 교사의 의사소통과 학생 인식에 관한 연구 62
(2) 교사의 의사소통과 학생 정서에 관한 연구 63
(3) 교사의 의사소통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65
나) 교사의 의사소통 어려움과 전략에 관한 연구 67
다) 커뮤니케이션 모델에 관한 연구 69
2) 종합 고찰 71
3. 루만의 커뮤니케이션적 권력론 72
가. 사회체계이론 72
1) 현대사회의 복잡성과 기능적 분화 73
2) 체계와 환경 75
3) 자기생산체계와 커뮤니케이션 77
4) 커뮤니케이션과 매체 82
5) 상호침투와 구조적 연계 85
6) 교육체계와 선별 87
나. 커뮤니케이션적 권력론 90
1) 권력관계 패러다임의 전환 90
2) 정치체계와 권력 92
3)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권력 95
가) 커뮤니케이션적 권력의 개념과 특징 95
(1) 행위 관계적 권력 95
(2) 강제와 자율적 복종 96
(3) 물리적 강제력 97
나) 커뮤니케이션적 권력의 코드 99
4) 루만 권력이론의 시사점 101
가) 이론적 함의 101
나) 루만 이론의 현장 적용 가능성 103
다) 루만 이론의 한계 105
(1) 추상적 이론 105
(2) 상실된 주체 107

Ⅲ. 연구 방법 109
1. 연구설계 109
가. 연구의 패러다임 및 접근 109
나. 연구 절차 111
2. 연구 참여자 114
가. 연구 학교 114
나. 연구 참여 학급 114
1) 사례 1: 개나리 반 115
2) 사례 2: 민들레 반 115
3) 사례 3: 진달래 반 116
다. 연구 참여 교사 118
1) 사례 1: 개나리 반 교사 119
2) 사례 2: 민들레 반 교사 119
3) 사례 3: 진달래 반 교사 120
라. 연구 참여 학생 121
마. 연구자로서의 나 125
1) 현직교사로서의 나 125
2) 동료교사로서의 나 127
3) 체육학 연구자로서의 나 130
3. 자료 수집 133
가. 참여 관찰: 관찰자로서의 참여자 133
나. 심층면담 135
1) 교사 심층면담 135
2) 학생 심층면담 139
다. 현지 문서 145
라. 연구자 반성일지 145
4. 자료 분석 및 해석 146
가. Nvivo 10을 활용한 자료 분석 147
나. 자료의 기술 149
다. 자료의 분석 149
라. 자료의 해석 149
마. 사례 연구 분석방법 150
5. 연구의 진실성 152
가. 삼각검증법 152
나. 동료간 협의 154
다. 구성원간 검토 154
6. 연구의 윤리성 155

Ⅳ. 연구 결과 158
1. 교사권력의 유형과 특징 158
가. 개나리 반 158
1) 강압적 행위 158
가) 체육수업의 박탈 잠재성 158
나) 교사 제재와 통제 160
2) 상호적인 조율 행위 164
가) 학생의 자율성 신장을 위한 개입 최소화 164
나) 교사의 딜레마 해결법: 내려놓기 167
3) 헤아려 다가서기 위한 윤리적 행위 170
가) 학생 마음 모른척하기 170
나) 같은 감정 공유하기 172
나. 민들레 반 174
1) 강압적 행위 174
가) 높은 참여시간 확보 174
나) 단호한 결정 177
2) 반성을 위한 숙고 179
가) 외면하고 싶은 나의 모습 180
나) 성장과 통제 사이의 딜레마 181
3) 부족한 운동기능 주변화 전략으로서의 조작 행위 183
다. 진달래 반 186
1) 교사권력의 전환점: 식판 귀신 사건 186
가) 식판 귀신 사건 발생 186
나) 사건의 새로운 국면: 파업 해제를 위한 준비 188
다) 자생적 관계회복을 위한 조짐 189
라) 드러나지 않은 진실: 식판 귀신의 정체 190
마) 식판 귀신은 하나가 아니다 191
2) 남교사 전문성 192
3) 드러난 조작적 행위 195
4) 강압적 행위 197
가) 미완의 완성 197
나) 단절의 가속화 199
5) 배려적 행위 201
가) 조력자로서의 교사 201
나) 엄격함을 덜어낸 교사 203
2. 교사-학생 권력관계에 대한 학생 인식 205
가. 개나리 반 205
1) 강압적 권력관계 205
가) 박탈적 권력관계 206
나) 당위적 강제가 내포된 권력관계 209
2) 상생적 권력관계 211
가) 소박한 친구관계 212
나) 나와 동일한 타자로서의 교사 214
나. 민들레 반 217
1) 복종 지향적 권력관계 217
가) 통제 권력자로서의 교사 217
나) 눈치주는 교사 220
2) 공감 지향적 권력관계 223
가) 동일한 감정주체로서의 교사-학생 223
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 225
다. 진달래 반 227
1) 결속적 권력관계 227
가) 부담없는 존재로서의 교사 227
나) 통제를 지양하는 교사 230
2) 비윤리적 권력관계 233
가) 상실된 일관성 233
나) 단절의 가속화 236
3. 교사-학생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교육적 함의 239
가. 갈등: 커뮤니케이션 불일치의 필연적 현실태 240
1) 교육과정의 이행 의무 241
2) 적극적 지시의 외면 242
나. 학생들의 선별적 선택: 커뮤니케이션 소통 지향태 245
1) 신체활동욕구 이해하기 246
2) 학생들의 선호 이해하기 247
다. 교사의 반성적 커뮤니케이션 249
라. 관계: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이면 자아 251
4. 교사-학생 권력관계를 통한 권력현상 이해 253
가. 권력의 형성: 강압과 자유: 외면하기에서 마주보기로 253
1) 학교 구조와 교사지위 254
2) 신뢰에 기반을 둔 커뮤니케이션 256
나. 권력의 유지: 교사-학생 관계 내 권력 역동성 260
1) 교사-학생 관계망 261
2) 조작: 드러나지 않은 권력 262
3) 권력창출의 잠재적 구조로서의 공간 265
다. 권력의 재생산: 권력지평의 변화 268
1) 타협의 여지 269
2) 행위 우연성 감축 271
라. 권력 패러다임의 전환: 차이 권력에서 커뮤니케이션 권력으로 274 290
1) 차이의 권력 275
2) 커뮤니케이션적 권력 278

Ⅳ. 논의 283
1. 교사권력의 유형과 학생인식 비교 283
가. 개나리 반 283
1) 일치하는 권력실천 287
가) 박탈적 권력 283
나) 강압적 권력 284
다) 호의적 권력 285
2) 불일치하는 권력실천 285
가) 전문적 권력 285
나) 권력격차 286
나. 민들레 반 286
1) 일치하는 권력실천 287
가) 강압적 권력 287
2) 불일치하는 권력실천 287
가) 호의적 권력 287
나) 조작 권력 288
다) 권력격차 288
다. 진달래 반 289
1) 일치하는 권력실천 289
가) 강압적(비윤리적) 권력 289
나) 배려적(관계적) 권력 290
다) 조작 권력 290
라) 권력격차 291
2) 불일치하는 권력실천 292
가) 전문적 권력 292
2. 교사권력원천과 정당성 292
가. 권력원천 293
1) 부정적 권력원천 293
가) 강압적 권력 293
나) 조작 권력 296
2) 긍정적 권력원천 299
가) 배려적 권력 299
나) 관계의존적 권력 302
다) 전문적 권력 304
나. 권력원천의 역동성 308
다. 권력의 정당성 309
3. 교사권력의 구성성 312
가. 교사권력의 속성 312
1) 학습 통제권으로서의 선택 313
2) 합의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결정 314
나. 구성적 권력의 탄생: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선택과 결정 315
1) 문제해결을 위한 권력의 순환적 재구성 316
2) 진화를 위한 성찰 318
3) 불완전한 선택: 위험의 감수 319
다. 좋은 권력의 인식적 토대로서의 학생 동의 321
4. 종합논의 324
가. 정당한 교사권력을 위한 성찰과 반성 325
나. 관계구성적 권력관계 327
다. 권력커뮤니케이션의 재생산 330
라. 좋은 권력의 탄생 333

Ⅴ. 결론 및 제언 336
1. 결론 336
2. 제언 340
가.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탐색을 위한 제언 340
나. 권력적 커뮤니케이션의 현장 실천을 위한 제언 342
다. 후속 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제언 344

참고문헌 347

부록 370

Abstract 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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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10776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교사-학생 권력관계-
dc.subject교사권력-
dc.subject커뮤니케이션적 권력-
dc.subject체육수업-
dc.subject루만-
dc.subject.ddc796-
dc.title초등학교 체육수업 교사-학생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378-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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