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수업 교사-학생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 간의 상호 역동적 관계를 탐색하여 권력관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것의 교육적, 사회적 함의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권력의 유형과 특징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들은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학생 권력관계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셋째,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학생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은 체육수업 실제에 기여할 어떠한 교육적 함의를 가지는가? 넷째,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학생 권력관계를 통해 권력현상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가?

본 연구는 니클라스 루만의「사회체계이론」에 근거한 커뮤니케이션적 권력론을 이론적 준거틀로 사용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사회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다중 사례 연구를 채택하여 2015년 5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총 10개월에 걸쳐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에는 개나리 반, 민들레 반, 진달래 반의 3개 학급이 참여했으며 자료는 참여관찰, 심층 면담, 현지 문서, 연구자 반성일지를 통해 수집되었다. 참여관찰 대상자는 168명이었고, 심층 면담 대상자는 교사 3명, 학생 21명(각 사례별로 교사 1명, 학생 7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 분석 소프트웨어인 Nvivo 10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나리 반 교사권력유형과 특징은 강압적 행위, 상호적 행위, 윤리적 행위로 나타났다. 민들레 반 교사의 권력유형과 특징은 강압적 행위, 반성적 행위, 조작 행위로 나타났다. 진달래 반 교사의 권력유형과 특징은 전문적 행위, 조작 행위, 강압적 행위, 배려적 행위로 나타났다.

둘째, 개나리 반 학생의 교사-학생 권력관계에 대한 인식은 강압적 권력관계와 상생적 권력관계로 나타났다. 민들레 반 학생의 교사-학생 권력관계에 대한 인식은 복종적 권력관계와 공감적 권력관계로 나타났다. 진달래 반 학생의 교사-학생 권력관계에 대한 인식은 결속적 권력관계와 비윤리적 권력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학생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교육적 함의는 첫째, 커뮤니케이션 불일치의 필연적 모습으로서의 갈등이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소통을 위한 학생들의 선별적인 선택이었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과의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자신의 커뮤니케이션을 성찰했다. 넷째, 교사와 학생 사이의 권력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은 관계에 근거해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학생 권력관계 내에서 권력은 형성-유지-재생산 과정을 거쳤다. 교사권력은 학생들과의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형성되었으며(권력 형성) 형성된 권력 중 일부는 학생들에게 위임되거나 조작 행위를 동반하여(권력 유지) 커뮤니케이션 오해상태 감축을 위한 학생의 자발적 복종을 이끌어냈다(권력 재생산). 이로써 권력관계는 권력격차를 가정한 차이의 관점에서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적 권력으로 이해될 수 있었다.

연구 결과에 근거한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나리 반 교사권력유형과 학생인식을 비교한 결과 일치하는 권력실천은 박탈적 권력, 강압적 권력, 호의적 권력이었고 전문적 권력과 권력격차에 대한 인식은 불일치했다. 민들레 반 교사권력유형과 학생인식을 비교한 결과 일치하는 권력실천은 강압적 권력이었고 호의적 권력, 조작 권력, 권력격차에 대한 인식은 불일치했다. 진달래 반 교사권력유형과 학생인식을 비교한 결과 일치하는 권력실천은 강압적(비윤리적) 권력, 배려적(관계적) 권력, 조작 권력이었고 불일치하는 권력실천은 전문적 권력이었다.

둘째, 교사권력은 강압, 조작, 관계의존, 윤리, 전문성 등 역동적인 방식으로 행사되고 있었다. 학생들이 교사권력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은 권력행사자로서의 교사가 도덕적, 윤리적 존재이기 때문이었다. 권력실천은 권력원천으로, 권력원천은 권력 역동성으로, 권력 역동성은 권력 정당성으로, 권력 정당성은 교사 윤리성으로 이어졌다.

셋째, 교사권력은 학습 통제권으로서의 선택이자 합의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결정이라는 속성을 지녔다. 교사권력은 예측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를 재구성하고 더 나은 진보를 위해 자신을 성찰했으며 불완전한 선택을 통해 학생들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게 했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복종의지는 교사권력이 좋은 권력일 수 있게 했다.

제시된 논의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교사는 자신의 불완전한 권력이 더 나은 권력이 될 수 있도록 성찰했으며 둘째, 학생들 동의에 기반한 관계적인 권력은 정당한 권력으로 이해되었고, 교사와 학생 사이의 유동적 관계는 권력을 구성적이게 했다. 셋째, 권력은 결정을 담당하는 권력커뮤니케이션으로 스스로를 재생산했다. 넷째, 커뮤니케이션을 합의 상태로 이끄는 권력에 대한 학생들의 복종은 커뮤니케이션적 권력을 좋은 권력으로 탄생시켰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수업시간에 나타나는 교사권력유형과 특징은 매우 다면적이고 역동적이다. 둘째, 교사권력에 대한 학생인식을 파헤치는 작업은 교사권력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권력관계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공유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다 명확해진다. 넷째, 권력은 형성, 유지, 재생산의 과정을 거치며 역동적으로 구성된다. 다섯째, 권력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넘어 커뮤니케이션의 맥락에서 권력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후속 연구를 위한 이론적 제언으로는 첫째, 권력의 기전(mechanism)을 깊이 파고들 필요가 있다. 둘째, 루만의 커뮤니케이션적 권력을 시간성이라는 관점에서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셋째, 권력이 탈권력화되는 과정에 관한 연구가 후속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장 연구를 위해서는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가설을 권력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현상에 대입해 볼 필요가 있다.

교사-학생 권력관계; 교사권력; 커뮤니케이션적 권력; 체육수업; 루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