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창우-
dc.contributor.author김하연-
dc.date.accessioned2017-07-13T17:09:35Z-
dc.date.available2017-07-13T17:09:35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266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592-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리교육과, 2017. 2. 정창우.-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교 인성교육의 핵심 요인으로서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에 주목하여,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 개선 방안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인성교육은 오랫동안 학교 교육의 본질적 목적이자 핵심 기능으로 상정되어 왔고, 특히 최근 들어 사회의 도덕적·윤리적 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학교 인성교육 강화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보다 힘을 얻고 있다. 학교 인성교육의 강화는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과 책임 강화로 직결되는 만큼, 성공적인 학교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반드시 선행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학교 인성교육 실행 주체인 교사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인성교육 실천을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은 무엇이며, 그러한 인성교육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적 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채 인성교육 실행만을 강조해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의 이론적 토대 검토 및 개념 규정에서 출발하여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를 선정 준거에 따라 추출하여 체계화한 후, 이에 근거하여 현행 교사 교육을 비판적으로 논의하고, 최종적으로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이란, 학습자의 인성 발달을 위해 인성교육자로서 내면적 자질을 갖추고, 인성교육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며, 실제 인성교육 실천에 필요한 지식, 기술, 성향 등을 고도로 내면화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은 기존의 교사 전문성 논의에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본질적이고도 온전한 의미에서의 교사 전문성으로서 위상을 갖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는 실행 주체로서 교사, 실제 인성교육 실천, 인성교육을 위한 환경이라는 학교 인성교육의 영역을 선정 준거로 하여 다음과 같이 일곱 가지로 선정되었다. 첫째, 교사 측면에서는 내면적 자질로 교육 철학 및 신념, 도덕적 품성, 둘째, 인성교육 실천 측면에서는 실제 인성교육 실행과 관련한 인성교육 관련 지식 및 교수 능력, 교육적 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 인성교육을 위한 자원 활용 능력, 인성 평가 및 결과 활용 능력, 셋째, 환경 측면에서는 인성교육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 인성 친화적 교실 및 학교 풍토 조성 능력이 선정되었다. 또한 각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에 지식, 기술, 성향으로 구성되는 열두 가지의 하위 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종합하여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의 체계화를 시도하였다.
나아가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에 근거하여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 현황을 진단하였다. 이 과정에서 첫째, 교사 양성 교육 기관인 교육 대학교와 사범 대학교, 교사 현직 교육 기관으로서 교육 연수원 중 대표성을 갖는 한 개의 기관을 선정하여 교육과정 문서 및 강의 계획서를 분석하였다. 둘째, 인성교육 전문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교사들이 경험한 양성 및 현직 교육 경험이 실제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에 유의미하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설문지법을 활용한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를 기준으로 한 교사 양성 및 현직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전문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사 교육 경험을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여, 현행 교사 교육을 목표, 내용, 방법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였다.
경험적 근거에 기초하여 논의된 현행 교사 교육에 대한 비판적 평가는 교사 교육 개선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교사 교육 현황을 비판적으로 논의한 목표, 내용, 방법 측면에서의 개선 방안을 차례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교육 목표 개선과 관련하여, 인성교육 전문성에 대한 교사들의 높지 않은 자기 효능감, 영역 간 통합성과 연계성을 결여한 교사 교육 과정, 교사의 소속 학교급에 따른 인성교육 전문성에 대한 자기 인식 및 교사 교육 경험의 차이 등을 고려하여, 인성교육 전문가로서의 이상적 교사상을 제시하였고, 인성교육 전문가로서 교사가 정체성을 형성할 것을 강조하였으며,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 과정별 목표의 세분화 및 보완 방안을 제안하였다.
둘째, 교사 교육 내용 개선과 관련하여, 현행 교사 교육의 내용이 일부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에 편중되어 있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교사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로계열성, 포괄성, 통합성, 차별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내용 선정 원리와 함께 적용도·활용도가 높은 형태의 내용에 대한 교사들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교사 교육 과정별 내용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교사 교육 방법 개선과 관련하여, 현직 교사들이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해 자신의 경험과 동료 교사들의 조언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으며, 인성교육의 실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거나 실습 혹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에 대해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것을 고려하여, 반성적 실천을 촉진하는 집단적 반성과 협력적 학습을 위한 교사 학습 공동체의 활용 방안을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와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학교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아질수록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은 보다 높게 요구될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의 개념과 의미를 명확하게 하고,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를 선정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였다. 또한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를 기준으로 한 현행 교사 교육 과정 분석과 인성교육 전문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사 교육 경험에 대한 조사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현행 교사 교육을 비판적으로 검토 및 평가한 후, 실효성 있는 교사 교육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 연구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았던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의 개념과 의미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를 시도했을 뿐만 아니라,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적 지원에 관한 논의도 포함했다는 점에서 함의를 갖는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 방법 및 범위 6

Ⅱ.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에 대한 이해 9
1. 교사 전문성의 의미 9
1) 교사 전문성의 개념 및 범위 9
2) 교사 전문성의 토대 14
2. 인성교육 전문성의 의미 24
1) 인성의 개념 및 구성 요소 25
2) 인성교육의 개념 및 범위 33
3) 인성교육 전문성의 개념 및 성격 43
3. 교사 전문성에서 인성교육 전문성이 갖는 위상 48

Ⅲ.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 선정 및 체계화 51
1.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의 선정 준거 51
2.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 56
1) 교육 철학 및 신념 56
2) 도덕적 품성 62
3) 인성교육 관련 지식 및 교수 능력 73
4) 교육적 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 89
5) 인성교육을 위한 자원 활용 능력 96
6) 인성 평가 및 결과 활용 능력 103
7) 인성 친화적 교실 및 학교 풍토 조성 능력 108
3.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의 체계 114

Ⅳ.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 현황 116
1. 인성교육 전문성 요소를 기준으로 한 교사 교육 과정 분석 116
1) 분석 대상 및 방법 116
2) 분석 결과 및 논의 119
2. 인성교육 전문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사 교육 경험 분석 143
1) 조사 대상 및 방법 143
2) 조사 결과 및 논의 146
3. 인성교육 전문성 관련 현행 교사 교육에 대한 비판적 평가 176
1) 목표 측면 176
2) 내용 측면 178
3) 방법 측면 180

Ⅴ. 인성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 개선 방안 183
1. 교사 교육의 목표 개선 183
1) 인성교육을 위한 이상적 교사상 제시 185
2) 인성교육 전문가로서의 정체성 형성 189
3) 교사 교육 과정별 목표의 세분화 및 보완 192
2. 교사 교육의 내용 개선 199
1) 교사 교육 내용 선정의 원리 199
2) 교사 교육 과정별 내용 개선 방안 204
3. 교사 교육의 방법 개선 215
1) 반성적 실천을 촉진하는 집단적 반성의 인성교육적 활용 215
2) 협력적 학습을 위한 교사 학습 공동체의 인성교육적 활용 226

Ⅵ. 결론 236

참고문헌 243

부록 261

ABSTRACT 269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9446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인성교육-
dc.subject인성교육 전문성-
dc.subject교사 전문성-
dc.subject교사 교육-
dc.subject.ddc170-
dc.title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HAYEON-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x, 273-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윤리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