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 향상을 위한 사회과 텍스트 구성 방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영아

Advisor
이미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빈곤프레이밍 효과이성적 프레이밍감성적 프레이밍내집단 편향해석 수준 이론관여도공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일반사회 전공, 2016. 2. 이미나.
Abstract
빈곤 문제는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사회 문제이다. 빈곤은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기 어렵게 만들 뿐만 아니라 가정 해체와 범죄 등 여러 문제들을 낳으며 궁극적으로 사회 연대를 해치고 민주주의를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빈곤 문제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해서 사회과는 빈곤이라는 공동체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시민들을 키워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이를 위한 첫걸음은 사회과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빈곤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을 위한 실천에 앞장서게 만드는 텍스트의 구성이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과에서 학습자들의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텍스트 구성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텍스트의 구성 방안과 관련하여, 3개의 연구 가설과 1개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성적 프레이밍 vs. 감성적 프레이밍에 따라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가 다를 것이다.
: 내집단 프레이밍 vs. 외집단 프레이밍에 따라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에 차이가 날 것인가?
: 빈곤 문제 관여도에 따라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가 다를 것이다.
: 정서적 공감 능력에 따라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가 다를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600명을 편의 표집한 후 네 가지 프레이밍(이성적 × 내집단, 이성적 × 외집단, 감성적 × 내집단, 감성적 × 외집단)에 무선 할당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2014년 7월 실험 처치와 설문지 조사를 진행하여 총 49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과 은 일원변량분석으로, 와 은 순서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통계적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적 프레이밍 텍스트를 읽은 집단이 이성적 프레이밍 텍스트를 읽은 집단보다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가 유의하게 더 높게 나왔다. 둘째, 내집단 프레이밍과 외집단 프레이밍은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가져오지 않았다. 셋째, 빈곤 문제에 대한 관여도가 높을수록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정서적 공감 능력이 높을수록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가 더 높아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습자들의 빈곤문제해결 행동의도를 높이기 위한 사회과 텍스트 구성 방안에 있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이성적인 접근 방식뿐만 아니라 감성적 접근 방식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학습자들이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에 나서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빈곤층이 처한 힘든 상황에 감성적 프레이밍으로 접근하여 학습자들이 남을 돕는 행동의 중요한 동기가 되는 연민이나 동정심과 같은 감정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줄 필요가 있다.
둘째, 빈곤층의 국적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사례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빈곤층이 외집단인 경우라 하더라도 그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들을 제공한다면 학습자들이 외집단 구성원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이들을 돕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빈곤 문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관여도를 높이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텍스트를 구성할 때 빈곤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소개하는 데에만 치중하지 말고 학습자들이 빈곤 문제를 자신과 관련이 많은, 중요한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특히 텍스트 도입 부분을 세심하게 서술하는 일이 필요하다.
넷째, 빈곤 문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정서적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텍스트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빈곤 문제를 다루고 있는 문학 작품이나 사진, 그림 등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빈곤층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학습자들의 공감을 유도하자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빈곤 때문에 고통받는 사람들의 마음과 감정을 상상해보게 하고 함께 이야기해보는 것도 빈곤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공감 능력을 높이는 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